내용요약 한국당 "국민을 우롱 자인"·바른미래당 "국회 무시한 靑의 오만"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문재인 정부가 국회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없이 조명래 신임 환경부 장관 임명을 강행한 가운데 일부 보수 야댱에서는 '국민을 우롱한 처사'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후 청와대에서 조명래 신임 환경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오후 청와대에서 조신임 환경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자 일부 보수 야권은 비난을 서슴지 않았다.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공직 인사배제 7대 원칙'이라는 지킬 수 없는 약속으로 국민을 우롱했다는 것을 자인하는 것"이라며 "문 대통령은 국민과 야당 목소리에 진정으로 귀 기울이는 것이 협치의 기본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 역시 "청와대가 임명을 강행한 것은 국민의 신망을 저버린 것"이라며 "문재인정부의 장관(급) 임명 강행이 벌써 7번째로 국회를 무시하는 청와대의 오만한 행동으로는 협치를 기대할 수 없음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비난 수위를 높였다.  

앞서 조 신임 장관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는 소관 상임위인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여야간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채택이 불발됐다. 

문 대통령은 자신이 요청한 보고서 송부도 이루어지지 않자 9일 임명을 강행했다. 현행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재송부 기한이 지나면 대통령이 직접 장관을 임명할 수 있다.  

이로써 조 신임 장관은 현 정부들어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된 7번째  장관급 인사가 됐다. 앞서 문 대통령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송영무 전 국방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임명을 강행했다.   

이성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