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시민단체 ''타 금융공기업도 도입해야''
전남신용보증재단.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양인정 기자] 전남신용보증재단(이사장 최형천)이 취약계층을 위한 포용적 금융정책에 앞장서고 있다. 

12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고객 편의성 제고를 위해 홈페이지에서 채무조정 및 소멸시효를 확인 할 수 있도록 온라인 채널을 확대하고 있다. 

소멸시효는 일정기간 채권자가 법적 회수 조치를 하지 않으면 채무가 소멸하는 제도다. 법적 회수절차 없이 개인간의 채권은 10년, 은행 등 금융사와 거래한 채권은 5년이 지나면 시효로 소멸한다. 

지금까지 연체 채무자가 채무조정 상담 및 소멸시효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담당자와 통화를 하거나 재단을 직접 방문해야 했다.

 취약계층 중에는 소멸시효가 완성된 사실을 모르고 경제활동을 의도적으로 피하는 사례도 많았다. 

이번 서비스 구축으로 언제 어디서든 재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간단한 본인 확인 절차로 채무조정 및 소멸시효 관련 서비스를 신청·확인할 수 있다.

채무를 조정하는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다른 금융공기업도 취약계층을 위해 이와 같은 제도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 고 말했다. 

전남신보는 이번 서비스로 고객의 시간·비용을 절감해주고, 채무조정을 통해 소상공인이 상환독촉에서 벗어나 정상적인 경제활동과 재창업의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채무감면 상담 및 소멸시효 확인은 전남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www.jnsinbo.or.kr) 고객센터 내의 메뉴에 접속하거나 채권관리팀(061-729-0640)으로 연락하면 된다.

양인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