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WSJ "다음 달 기준금리 인상 암시"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제롬 파월 의장이 연일 미국 경제 호황을 거론하면서 12월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

15일(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파월 Fed 의장이 이틀 연속으로 미국 경제에 대해 강한 자신감을 드러내면서 12월 금리 인상론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5일(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파월 의장은 이날 휴스턴을 방문해 "미국 경제는 상당히 좋다"고 평가했다. 

특히, 고용시장에 대해서 "매우 강하다"고 강조했다. 10월 고용지표에 따르면 실업률, 신규 일자리, 시간당 임금 등 모든 부문에서 탄탄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임금 상승률에 대해서는 "여전히 기대만큼 오르지는 않고 있다"며 "임금을 면밀하게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 텍사스주 댈러스에서 열린 한 행사에서도 "경제 상황에 대단히 행복감을 느낀다며 "우리는 좋은 위치에 있고 경제가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고 본다"고 밝힌 바 있다. 

파월 의장은 금리 인상을 비롯한 통화정책에 대해 직접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으나 금리인상 의지를 보였다는 게 업계 안팎의 시각이다. 

WSJ은 파월 의장이 미국 경제에 대해 연이어 긍정적인 발언을 한 것을 두고 "다음 달 추가로 기준금리를 올릴 것 이라는 암시"라고 평가했다. 

실제로 파월 의장은 댈러스 행사에서 "어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라도 기준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성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