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그레이/사진=JW바이오사이언스

[한스경제=김지영 기자] 방사능 물질을 사용하지 않는 신개념 혈액방사선조사기가 국내 최초로 출시됐다.

JW홀딩스 자회사 JW바이오사이언스는 혈액X선조사기 ‘상그레이(SANGRAY)’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돌입했다고 21일 밝혔다.

상그레이는 수혈용 혈액백에 X선을 조사해 수혈 후 발생할 수 있는 질병 ‘수혈 관련 이식편대숙주병’을 예방하는 의료기기다. 방사능 위험물질 ‘세슘-137’을 사용하지 않는 혈액방사선조사기기로는 국내 최초다.

수혈 관련 이식편대숙주병은 수혈을 받은 림프구가 면역기능이 저하된 환자의 정상 조직을 공격하는 질환으로 치사율이 매우 높다. 이 질환은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수혈 이전 혈액백에 방사선을 조사하는 과정을 거쳐 림프구 증식을 억제하는 방법으로 예방해야 한다.

상그레이는 상시 감마선을 방출하는 세슘-137 내장 기기와 달리 작동 중에만 고전압을 통해 X선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또 방사능 위험물질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자연재해에 의한 방사능 물질 유출위험이 없고, 방사능 폐기물 처리에 따른 불필요한 비용부담을 줄일 수 있다.

JW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는 “수혈 관련 이식편대숙주병은 혈액방사선조사가 유일한 예방책”이라며 “국내외 여러 의료기관에서 사용하는 만큼 제품의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해 검증된 학술자료를 바탕으로 다각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것” 이라고 말했다.

김지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