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이계문, 미소금융 사업재언 확충에 관심 당부
미소금융 "진흥원, 서민 대부업체 가는 일 없도록 홍보활동 강화"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오른쪽에서 두번째)이 21일 열린 미소금융 은행재단 간담회에서 한계자영업자 지원 방안에 대해 간담회를 주최하고 있다. 사진=서민금융진흥원 제공

[한스경제=양인정 기자] 서민금융진흥원(원장 이계문)이 저소득 취약계층과 한계자영업자의 지원책을 모색하고 나섰다. 

서민금융진흥원은 21일 진흥원 소회의실에서 이 같은 내용으로 ‘미소금융 은행 재단 간담회’를 개최했다. 

서민금융진흥원은 이번 간담회에서 미소금융 은행재단과 한계 자영업자의 지원 방안과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미소금융 은행재단은 주로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창업, 운영자금 등을 지원하는 재단이다. 

지난해 미소금융은 총 3만1111건으로 모두 3925억 4000만원을 공급했다. 이중 미소금융 은행재단은 20.3%을 지원했다. 미소금융은 올해 759억원을 지원할 것으로 예상했다. 

미소금융 은행재단 상임이사들은 영세자영업자들이 최근 소비심리 위축으로 매출 감소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의견을 모았다. 

상임이사들은 또한 미소금융사업이 출범한지 10년 가까이 됐지만 미소금융에 대한 영세자영업자들의 인지도가 낮아 이들이 대부업체를 찾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우려했다. 이들은 서민금융진흥원의 홍보활동 강화를 당부했다.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은 “최근 경기회복이 지연되고 영세자영업자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한계상황에서 미소금융사업의 중요한 한축을 담당해온 게 미소금융 은행재단”이라며 “그동안 저소득·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해준 것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 원장은 “한계상황이 지속되면 누구나 재무적으로 위기를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서민금융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한계자영업자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특히 사업재원 확충에도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양인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