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전후방 연쇄효과 가장 큰 철강산업, 정부의 외면으로 성장활력 잃어가"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박명재 자유한국당 의원이 한국철강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대규모 연구개발(R&D) 등 전폭적인 지원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박명재 의원이 22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철강포럼이 개최한 '철강산업 경쟁력강화 大토론'에서 한국철강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대규모 연구개발(R&D) 등 전폭적인 지원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사진=박명재 의원실

박 의원은 22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철강포럼이 개최한 '철강산업 경쟁력강화 大토론'에서 "그간 철강산업이 핵심 기간산업으로서 대한민국의 근대화를 견인해 왔지만, 구조적 저성장국면에 돌입한 現상황에서는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전무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서 "정부의 무관심이 지속될 경우 전산업에 기초소재를 공급하는 철강산업의 특성상 여타 산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하게 될 것이 분명하다"며 "전후방 연쇄효과가 가장 큰 산업이 철강산업"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가 주력하겠다는 '민간투자 촉진'이라는 것이 업계가 자체해결 하라는 것과 매한가지"라고 지적하고 "타산업과 지원형평성을 고려해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R&D 대규모 재정지원' 등이 필요하다"며 전폭적인 지원을 촉구했다.

최근 발표된 정부의 산업분야 지원방안들을 살펴보면 자동차와 조선업의 지원을 강조하는 추세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도 지원대책 마련을 지시하는 등 자동차와 조선업에 대한 정부지원을 강화하고 있으나, 자동차·조선업의 불황으로 가장 큰 타격을 받는 철강산업에 대한 지원이 빠져있다.

이날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토론회를 통해 논의되는 다양한 의견들을 정책에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우리 철강기업들이 미래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밝혔다. 
 

이성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