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경제=김민경 기자] 맞춤법 실수는 때때로 나에 대한 상대방의 호감을 떨어뜨릴 정도로 사소하지만 중요하다.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지만 틀리거나 헷갈리기 쉬운 맞춤법, 문법, 띄어쓰기 등을 소개한다. 

◇ 안돼요 / 안되요

동사 ‘되다’의 어간인 ‘되’는 단독으로 쓸 수 없고 어미를 붙여서 적어야 한다. ‘되-’ 뒤에 어미 ‘-어’가 붙으면 ‘되어’가 되며, ‘되어’를 줄이면 ‘돼’가 된다. ‘되-’ 뒤에 어미 ‘-어’가 붙으면 ‘되어’가 되며, ‘되어’를 줄이면 ‘돼’가 된다. 한편, ‘되-’ 뒤에 자음으로 시작하는 어미 ‘-고’, ‘-니’, ‘-면’ 등이 오는 경우에는 ‘되고, 되니, 되면’과 같이 적는다. 쉽게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되’가 들어가는 자리에 ‘하’를 넣고 ‘돼’가 들어가는 자리에 ‘해’를 넣어보면 구별이 쉽다.

◇ 왠지 / 웬지

왠은 ‘왜인지’의 준말로 ‘왜 그런지 모르게’, ‘무슨 까닭인지’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웬은 ‘의문사+(이)ㄴ+명사’구성은 거의 쓰이지 않기 때문에 뒤에 명사나 명사구가 오면 ‘웬’을 쓴다고 할 수 있다.

◇ -로써 / -로서

‘-로써’는 ‘-로’와 ‘쓰어’가 줄어든 말로 ‘~을 이용해’의 의미를 나타내기 때문에 앞에 도구, 원료, 재료 등이 온다. 또한, 시간을 셈할 때 셈에 넣는 한계를 나타내는 격조사로도 사용된다.

‘-로서’는 주로 앞에 사람이 오며 직위나 일에 대한 자격을 표시하는 조사로 사용된다.

김민경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