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호흡곤란·착란·환각 유발 ‘벨벳빈 열매’ 식품원료서 제외
‘식품의 기준 및 규격’ 개정 고시안 1월 30일까지 행정예고
오송 식품의약품안전처

[한스경제=홍성익 기자] 보건당국이 분쇄육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냉장 제품의 보관·유통 온도를 현재 ‘–2℃~10℃’에서 ‘–2℃~5℃’로 강화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분쇄육 제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보존 및 유통 온도 기준 강화를 뼈대로 하는 이 같은 내용의 ‘식품의 기준 및 규격’ 개정안을 29일부터 내년 1월 30일까지 행정예고 한다고 밝혔다.

개정안에 따르면 분쇄 식육제품인 분쇄육과 분쇄가공육 제품은 분쇄공정을 거치면서 식육 조직내부에 세균이 오염·증식할 우려가 있어 위생안전을 위해 냉장 제품의 보관 및 유통 온도를–2℃~10℃에서 ‘–2℃~5℃’로 강화했다.

과일·채소 등 펙틴을 함유한 원료로 발효주를 제조할 경우, 메탄올이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점을 고려해 일반증류주 메탄올 규격을 500ppm이하에서 1000ppm 이하로 개정했다. 다만, 펙틴질을 함유하지 않는 곡류를 원료로 일반증류주를 제조할 경우 현행과 동일하게 적용된다.

식품 원료 재평가 결과 섭취 시 호흡곤란·착란·환각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벨벳빈 열매’를 식품원료로 사용할 수 없도록 식품원료 목록에서 삭제했다.

이와 함께 식용근거가 확인된 지중해담치·고체다슬기·가시이마쏙 등 수산물 3종과 브레비박테리움 린넨(Brevibacterium linens) 등 미생물 7종은 식품원료로 인정했다.

동물용의약품 잔류허용기준으로 식품에서 검출돼선 안되는 동물용의약품에 메틸렌블루 등 5종을 추가하고, 스트렙토마이신 등 13종에 대해서는 잔류기준 72개를 신설·개정했다.

아울러 액란 제품 살모넬라 오염 여부를 신속하게 확인하기 위해 유전자분석을 통한 판정이 가능하도록 시험법을 개정했다. 액란 중 살모넬라 검사는 현행 최소 3일에서 앞으로는 최소 1일로 줄어든다.

윤혜정 식약처 식품기준과장은 “향후 식품안전은 강화하는 한편 안전과는 무관한 규제는 해소하는 방향으로 식품기준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