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김서연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최근 발생한 철도·자동차 분야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대응을 철저히 할 것을 주문했다.

국토교통부는 29일 산하 공기업 및 준정부기관 13개 기관장들과 간담회를 갖고 오송역 단전사고·BMW 화재사고 대응 등에 관련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8일 오전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 전체회의에서 법안 통과 후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20일 경부고속선 오송역 부근(상선)에서 KTX 열차가 역으로 접근하던 중 끊어져 있던 보조전차선과 열차가 접촉해 발생했던 단전사고에 대해 김 장관은 “오송역 단전사고 발생 이후의 조치가 매우 미흡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향후 여객안내에 대한 표준화된 대응매뉴얼을 마련하고 신속한 복구와 안내를 통해 이용객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총력을 다할 것을 한국철도공사에 주문했다.

BMW 화재사고 관련해서는 “의혹 없이 원인을 규명하고 리콜 적정성 조사를 연내 마무리할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해달라”고 교통안전공단에 요청했다.

또, 김 장관은 공공기관 채용비리에 대해 신규채용과 정규직 전환채용 과정에서 부정채용이 있었는지 여부와 채용과정 전반의 공정성·투명성을 면밀히 검토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더해 향후 신규채용과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채용절차를 투명하게 운용해 공정한 임용이 이뤄질 수 있도록 기관 내·외부 통제를 강화할 것을 각 기관에 요청했다.

29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에서 열린 공공기관장 간담회에서 오영식 코레일 사장(오른쪽에서 세번째) 등 참석자들이 김현미 장관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간담회에는 인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공사, 한국감정원, 주택도시보증공사,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한국철도시설공단, 교통안전공단, 한국시설안전공단,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한국국토정보공사의 기관장들이 참여했다.

김서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