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QLED TV. /연합뉴스

[한스경제=변동진 기자] 삼성전자 QLED TV를 비롯해 LG전자 ‘시네빔 레이저 4K’ 등이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선정한 ‘최고의 발명품 2018’(Best Inventions 2018)로 선정됐다.

3일 업계에 따르면 타임지는 ▲접근성 ▲건축·디자인 ▲패선·미용 ▲식음료 ▲장비·장치 ▲건강 ▲스포츠 및 피트니스 ▲지속가능성 및 공익 ▲완구·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교통 및 여행 등 부문별로 ‘올해 최고의 발명품’을 선정했다.

타임의 ‘최고의 발명품’ 선정 기준은 ‘세상을 좀 더 스마트하고 편리하게, 조금은 재밌게 만들어주는 제품’이다.

삼성전자의 QLED TV는 ‘벽과 어우러진 TV’라는 타이틀로 ‘완구·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부문 최고의 발명품으로 뽑혔다. ‘LG 시네빔 레이저 4K’도 같은 부문에서 최고의 발명품으로 선정됐다.

타임은 삼성전자의 QLED TV 선정 이유에 대해 “최신식 TV들은 영화를 보거나 게임을 할 때 놀라운 수준의 시각적 품질을 선사하지만, TV 전원을 꺼버리면 그저 검정 박스일 뿐”이라며 “그러나 4K QLED TV느 다른 제품과 다르다”고 말했다.

특히 ‘앰비언트 모드’(Ambient Mode)를 언급하며 “이를 설정하면 (TV로 프로그램을 보지 않을 때도) 예술작품, 일기예보, 개인적인 사진 등을 띄워놓을 수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TV가 벽면의 벽지 패턴을 모방해 화면에 띄움으로써 벽과 경계가 사라진다”고 말했다.

‘LG 시네빔 레이저 4K’와 관련해는 “집에서 영화관을 구현할 때 이 제품을 활용하는 것보다 더 나은 방법은 거의 없을 것”이라며 “레이저를 이용해 4K 화질로 빔을 쏘는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넷플릭스’부터 ‘훌루’ 등 플랫폼 기업들로부터 콘텐츠를 스트리밍할 수 있다”며 “콘솔 게임기와 연결해 작동시킬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무게도 15파운드(약 6.8㎏)에 불과해 제품에 달린 핸들로 운반하기도 편리하다”고 밝혔다.

한편 타임은 자사 에디터 및 전 세계 특파원들의 추천과 온라인 접수 등을 통해 후보작들을 받은 뒤 각각의 독창성·창의성·영향력·효용성 등을 고려해 평가했다.

변동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