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두달째 2%대 상승

[한스경제 김서연 기자]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두 달 연속 2%대를 기록했다. 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0%로, 지난 10월에 이어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지난해 도시가스 인하 효과가 사라진 이유가 컸다. 서민 연료인 등유는 유류세 인하 대상에서 빠지며 6년 11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올랐다.

통계청이 4일 발표한 ‘2018년 11월 소비자물가동향’을 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04.73(2015년=100)으로 지난해 11월보다 2.0% 올랐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2개월째 1%대를 유지했으나 올해 10월 2.0%로 2%대에 올라섰다.

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에서 김윤성 통계청 물가동향과장이 '2018년 11월 소비자물가동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품목성질별로 보면 농산물이 14.4% 상승해 전체 물가를 0.60%포인트 끌어올렸다. 토마토(44.4%), 파(35.6%), 쌀(23.8%) 등의 상승이 가팔랐다.

축산물은 1.5% 하락했다. 달걀(-14.3%), 돼지고기(-4.4%) 등의 가격 하락이 영향을 미쳤다.

공업제품은 1.5% 올라 전체 물가를 0.47%포인트 높였다. 10월(2.0%)보다는 상승 폭이 줄었는데, 통계청은 일부 유류세 인하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했다.

석유류는 6.5% 올라 전체 물가를 0.30%포인트 높였다.

등유는 16.4%나 올랐다. 등유 가격 상승률은 2011년 12월 19.0%를 기록한 후 6년 11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올랐다.

전기·수도·가스는 1년 전보다 1.5% 오르며 전체 물가를 0.06%포인트 끌어 올렸다. 도시가스 인하 효과가 사라진 탓이다.

개인서비스요금은 2.5% 올라 전체 물가를 0.79%포인트 높이는 효과가 났다.

김서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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