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신금융협회는 4일 “여전사의 위기, 지속가능한 성장 모색”이라는 주제로 여신금융포럼을 개최했다. 여신협회 김덕수 회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사진=이승훈 기자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여신금융협회는 4일 “여전사의 위기, 지속가능한 성장 모색”이라는 주제로 여신금융포럼을 개최하고, 외부 환경변화로 인해 초래된 업계의 위기 진단과 성장동력을 논의하는 장을 마련했다.

여신금융협회 김덕수 회장은 개회사에서 “여신금융업권의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것이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야 되는 절체절명의 시기가 도래했다”고 평가했다.

김 회장은 “주변 형세에 따라 시시각각 변화해 전쟁에 승리하는 ‘병형상수(兵刑象水)’의 지혜가 필요하며, 각종 규제와 영업환경이 악화되고 있지만 이에 대비해 즉각적으로 변화해야만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여신금융연구소 윤종문 연구위원은 첫 번째 발표인 “카드사 영업환경 악화와 향후 성장 방안”에서 금번 금융당국의 카드수수료 개편방안으로 인해 신용카드사의 사업리스크가 어느 때보다도 커졌다고 진단했다. 이어 지속가능한 성장 방안으로 적격비용 체계의 재검토, 한시적 공동 비용절감 방안, 카드플랫폼 강화를 위한 NFC 결제방식 활성화, 카드사 빅데이터를 통한 수익성 개선을 장·단기 방안으로 언급했다.

윤 연구위원은 “오프라인 시장에서 카드사는 편의성, 보안성, 범용성의 문제가 있는 QR코드 방식이 아닌 편의성과 보안성이 확인된 NFC 결제 방식의 보급확산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카드사 빅데이터를 활용한 실질적 수익 개선 필요. /사진=여신금융협회

이어 그는 “개별 카드사의 빅데이터 사업으로는 한계가 존재한다”며 “향후 카드사들은 공동의 빅데이터 플랫폼 개발을 통해서 다양한 빅데이터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해주고, 데이터 제공 규모에 다른 수익배분을 실시해 참여 유인을 제공하자”는 의견을 전했다.

두 번째 발표를 맡은 김앤장 법률사무소의 석일홍 변호사는 “카드 시장의 발전을 위한 제도적 개선 방안”이라는 주제로, 신용카드의 지급결제수단 내 법적 위치를 평가하고, 제도적 측면에서의 신용카드업 활성화 및 규제개선방안을 논의했다.

석 변호사는 “신용카드는 후불형 경상거래 수단으로서, 의무수납제와 가격차별금지 원칙 하에서 타 지급결제수단 대비 높은 경쟁력을 갖추어 왔으나, 가맹점수수료 인하로 인한 부가서비스 축소, 타 지급결제수단에 대한 역차별적 혜택 제공, 간편결제의 등장, 후불지급수단 및 국제결제수단으로서의 독점력 약화 등으로 인한 위기상황에 봉착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세제혜택 및 수수료율 규제 등에 대한 역차별 시정, 역마진을 강요하는 우대수수료율 정책에 상응하는 수익보전, 송금ㆍ정보판매 등 새로운 수익원에 대한 전향적 규제완화, 부수업무 조건 완화 등 제도적 보완책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한국개발연구원 구자현 연구위원은 세 번째 발표인 “국내 캐피탈업계의 지속 가능 발전 방안”에서, 국내외의 핀테크 육성정책을 소개ㆍ평가하고, 핀테크 산업과의 밀접한 협력을 통해 새로운 발전전략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구 연구위원은 “국내 캐피탈업계는 소비둔화, 자동차 판매 부진, 자금조달 여건 악화, 중금리 대출시장 경쟁심화 속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아야 한다”며 “세계 주요국은 금융규제 샌드박스를 비롯한 핀테크 정책을 마련하고 핵심인재를 육성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이에 동참하고 있는만큼, 캐피탈업계 역시 핀테크와의 협업을 강화해 경쟁력있는 생태계를 구축하고 지속가능한 성장모델을 마련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 발표를 맡은 명지대학교 빈기범 교수는 “신기술금융 활성화를 통한 지속 가능한 성장경제 구현”이라는 제목의 발표에서, 벤처캐피탈은 혁신을 견인하는 금융주체라 평가하고, 벤처캐피탈의 투자대상에 대한 규제 완화가 필요하며 정부는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장을 열어주는 역할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