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세도·관료주의는 위험한 독소이자 이적행위"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북한이 간부들의 특권의식과 세도 부정부패 행위를 이적행위로 규정하고 '부패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노동신문은 10일 사설을 통해 노동당이 간부들의 특권의식과 세도 부정부패 행위를 이적행위로 규정하고 '부패와의 전쟁'을 선포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북한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0일 '일꾼들은 인민을 위하여 멸사복무하자'라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 "우리 당은 이미 세도와 관료주의를 우리의 일심단결을 파괴하고 좀먹는 위험한 독소로, 적들을 도와주는 이적행위로 보고 그와의 전전을 선포했다"고 밝혀다.

이어서 "당 조직들은 일꾼들 속에서 나타날 수 있는 개인 이기주의, 공명심, 안일·해이해진 사상관점에 사상전의 예봉을 돌리고 세도와 관료주의, 부정부패행위를 밑뿌리째 들어내기 위한 투쟁을 강도높이 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동신문은 김정은 정권의 목소리를 대변한다는 점에서 이번 사설은 세도, 관료주의 등 사회 부정부패를 손을 대겠다는 김정은 위원장의 의지를 간접적으로 엿볼 수 있다.   

사설은 "어머니당의 존엄높은 모습에 먹칠을 하며 우리의 혁명진지를 허물어뜨리는 행위를 저질렀을 때에는 그가 누구이든 직위와 공로에 관계없이 비타협적인 투쟁을 벌려야 한다"고 했다. 지위와 계급과 관계없이 누구든 엄벌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밝혔다.  

올해 들어 한반도 정세 변화 속에서 '경제발전 총력집중' 노선을 선언했으나 주민들의 삶이 나아지지 않자 간부들의 부정부패를 거론해 내부 기강을 세우는 동시에 민심을 다독이려는 의도로 분석된다. 

이성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