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GTX-C 노선, 이르면 2021년 착공
GTX-C 노선도. /자료=국토교통부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경기 수원과 양주를 잇는 광역급행철도(GTX) C노선(양주 덕정~경기 수원 74.2km) 건설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국토교통부는 사업추진 방식을 결정하는 민자 적격성 검토를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신청하고, 내년부터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한다고 11일 밝혔다. 설계 등 후속절차가 차질 없이 추진되면 이르면 2021년 착공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총 사업비는 4조3088억원으로 책정됐다.

C노선은 양주(덕정)~청량리~삼성~수원 간 74.2㎞(정거장 10개소)를 일반 지하철보다 3~4배 빠른 속도로 주파한다. 수원에서 삼성까지 78분에서 22분으로, 의정부에서 삼성까지 74분에서 16분으로 각각 줄어 수도권 동북부 및 남부지역의 광역교통 여건을 크게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예비타당선 조사 결과를 보면 2026년 기준으로 하루 평균 35만명이 노선을 이용하고, 승용차 통행량은 하루 7만2000대가량 줄어드는 등 사업의 경제적 효과는 5조7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분석됐다.

서울과 주변 도시를 연결하는 GTX-A·B·C 세 개 노선 가운데 A와 C노선이 확정됐고 B노선은 현재 여비 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다.

황성규 국토부 철도국장은 “양주, 의정부 등 교통여건이 열악했던 수도권 동북부 지역 신도시들과 수원, 군포 등 수도권 남부지역의 도심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승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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