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양지원 기자] 배우 유해진, 윤계상 주연 영화 ‘말모이’가 메인 포스터를 공개했다.

‘말모이’는 우리말 사용이 금지된 1940년대, 까막눈 판수(유해진)가 조선어학회 대표 정환(윤계상)을 만나 사전을 만들기 위해 비밀리에 전국의 우리말과 마음까지 모으는 이야기를 담은 영화다.

공개된 포스터는 수북하게 쌓여 있는 우리말 원고 위로 환한 웃음을 짓고 있는 까막눈 판수(유해진)와 조선어학회 대표 정환(윤계상)의 모습이 눈길을 끈다. 겉모습부터 출신, 나이, 성격까지 모든 것이 극과 극인 판수와 정환은 첫 만남은 티격태격 앙숙의 관계로부터 시작되지만, ‘말모이’ 운동을 함께 하면서 두 사람이 어떻게 변화해갈지 궁금증을 자극시킨다.

단체 포스터는 판수와 정환을 주축으로, 조선어학회 큰 어른 조 선생(김홍파), 시인 임동익(우현), ‘한글’ 기자 박훈(김태훈), 문당책방의 주인 구자영(김선영), 막내 민우철(민진웅)까지. ‘말모이’ 운동에 함께 뜻을 모은 ‘동지’들의 모습이 담겨 있다.

함께 공개된 메인 예고편은 조선총독부에서 창씨개명을 발표하고, 교내에서는 조선어 사용을 철저하게 금지했던 1940년대로 관객들을 이끈다. 까막눈 판수는 아들의 밀린 월사금을 구하기 위해 조선어학회 사무실에 심부름꾼으로 들어가고, 그곳에서 소매치기 사건으로 얽혔던 정환과 재회하게 된다. 조선어학회의 일을 돕기 위해 까막눈 판수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가나다라’부터 우리말을 익히기 시작하고, 점차 글의 소중함에 눈을 뜨기 시작한다.

정환은 판수와 눈만 마주치면 티격태격하는 앙숙 관계였지만, ‘말모이’ 운동에 뜻을 함께하면서 변화해가는 과정을 통해두 사람이 진정한 ‘동지’로 변할 수 있을지 기대감을 높여낸다. 또 전국의 사투리를 모으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어학회 회원들 앞에 판수가 감옥소에서 만난 전국 각지의 사람들을 데려와 ‘말모이’에 한 마음 한 뜻으로 힘을 보태면서 일제의 감시를 피해 우리말 사전을 완성할 수 있을지에 대한 궁금증을 고조시킨다.

나이와 성별, 지식의 유무를 떠나 우리말을 지키고자 했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메인 예고편은 ‘말모이’가 전하는 따뜻한 웃음과 묵직한 여운을 자아낸다. 2019년 1월 9일 개봉 예정.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제공 

 

양지원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