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건설사, OS업체 등 334명 불구속 기소의견 송치
현대건설 1억1000만원, 롯데건설 2억원, 대우건설 2억3000만원 상당
현대건설 유령법인 계좌로 5억5000만원 건네기도
건설사 임직원, OS업체에서 금품 받고 법인카드로 골프장·유흥업체도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가 '강남 재건축 시공사 선정 비리' 사건 관련 압수한 물품들./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박재형 기자] 서울 강남권 아파트 재건축 공사 수주 과정에서 금품을 뿌린 현대·롯데·대우 등 대형건설사 3개사 임직원과 홍보대행업체(OS업체) 관계자 등 수백여 명이 검찰에 적발됐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서울 강남권 아파트 단지의 ‘재건축 시공사 선정 총회’를 앞두고 조합원들에게 경쟁적으로 금품을 제공한 혐의로 현대건설, 롯데건설, 대우건설 등 대기업 건설사 임직원과 OS업체 대표 등 334명을 불구속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11일 밝혔다.

현대건설은 임직원 7명, 관련 OS업체 대표 등 243명, 조합총회 대행업체 대표 등 10명이 송치됐다. 롯데건설은 임직원 14명, OS업체 45명, 조합원 9명이 송치됐고 대우건설은 부장급 1명, OS업체 5명 등이다.

경찰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고급 가방과 현금 등 1억1000만원 상당, 롯데건설은 고급호텔 숙박권과 태블릿PC 등 2억원 상당 금품, 대우건설은 금품 2억3000만원 상당을 제공하거나 제공 의사를 표시한 것으로 밝혀졌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9월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 1단지와 반포 1·2·4 주택지구 재건축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 시공권을 따기 위해 OS업체를 동원해 조합원들에게 금품을 살포했다. 롯데건설은 지난해 9월 서초구 신반포 15차 재건축 사업장과 지난해 10월 잠심 미성크로바 재건축 사업장에서 시공사로 선정되기 위해 금품을 제공했고 대우건설도 신반포 15차 재건축 사업장에서 금품 제공 행위를 했다.

OS업체는 금품 제공을 위해 이들 건설사 명함을 가지고 조합원들을 수시로 개별 방문해 선호 시공사를 파악하고 그 성향에 따라 금품을 제공했다. 현대건설은 조합원이 현금을 원하면 부장들이 지급 여부를 승인했고 법인카드까지 빌려주며 조합원에 금품을 제공했다. 롯데건설은 계열사 특급호텔에서 좌담회를 열고 조합원을 숙박시키고 휴양지 고급리조트를 제공했다. 태블릿PC에 제안서를 저장해 보여주고는 돌려받지 않는 방법도 있었다. 대우건설은 조합원 신발장에 선물을 두고 오거나 경비실에 맡기는 방식을 주로 이용한 것으로 밝혀졌다.

현재 3개 건설사 임직원 대부분은 경찰조사에서 홍보용역 대금을 지급했을 뿐이라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품 제공 등은 OS업체의 책임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경찰은 OS요원들이 건설사 명함을 가지고 조합원을 접촉한 것과 건설사들이 매일 OS팀장이 참석하는 ‘기획 회의’에서 당일 업무 결과를 보고받고 지시한 정황 등을 확인했다. 현대건설은 “과일을 살 때는 반드시 모 대의원 과일가게를 이용하라”는 지시를 OS팀장에게 내리기도 했다.

경찰 수사에서 추가로 확인된 사실도 있다. 현대건설은 조합총회 대행업체 대표에게 유령법인 계좌를 통해 5억5000만원을 건넸다. 일부 건설사 임직원은 OS업체로부터 금품을 받기도 했다. 현대건설 부장 2명은 각각 4000만원, 6000만원을 받아 챙겼고 롯데건설 임직원 9명은 OS업체 법인카드로 골프장과 유흥주점에서 3억원 가량의 금액을 사용했다.

경찰 관계자는 “이전부터 재건축 현장에서 건설사들이 시공권을 확보하기 위해 투표권을 가진 조합원들에게 경쟁적으로 금품을 제공한다는 의혹이 제기돼 왔다”며 “ 건설사들이 비리가 적발되더라도OS업체를 전면에 내세움으로써 그 책임을 회피할 수 있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경찰은 이번에 적발된 건설사 외에도 대형 건설사의 재건축 비리를 내사 중이며 재건축·재개발 수주 비리가 집값 상승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판단 아래 관련 수사를 계속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박재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