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지난 10일 분신한 택시기사 최 모 씨 추모식 열려
추모 분향소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 차리고 천막농성 돌입
무기한 철야 천막농성 돌입으로 카카오 카풀 반대
12일 국회 앞에 설치된 최 모 씨의 분향소에서 택시단체 회원들이 구호를 외치며 천막농성 돌입을 알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박재형 기자] 택시업계 종사자들이 ‘카카오 카풀’ 서비스 도입에 반대하며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택시 4개 단체는 카카오 카풀 서비스를 반대하며 지난 10일 분신한 택시기사 최 모 씨의 추모식을 12일 열었다.

이날 4개 단체는 최씨의 추모 분향소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 차리고 “귀중한 생명을 불살라 불법 카풀사업에 항거한 최 열사를 추모하기 위해 무기한 천막농성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추모식은 묵념, 추모사, 유서 낭독, 분향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열사 정신 계승해 카풀사업 척결하자", "불법 카풀 비호하는 청와대는 각성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김태황 전국택시노조 사무처장이 낭독한 최씨의 유서에는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에 대해 반대하며 이번 기회에 택시 근로자들이 제대로 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되기를 바라며 이 한 몸을 내던진다" 등의 내용이 담겨있었다.

강신표 전국택시노조연맹 위원장은 이날 투쟁 선언문을 통해 “문재인정부는 친 노동정책에서 후퇴해 재벌 친화 정책을 하고 있다”며 “정부는 카풀사업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시간 끌기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오는 20일 국회 앞에서 10만명 규모의 대규모 집회를 열 계획이다.

박재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