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코리아 사옥/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김지영 기자] 국세청이 구글코리아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에서는 고소득 유튜브 제작자의 세금 탈루 의혹 등에 대해 조사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전날 서울 강남구 역삼동 소재 구글코리아 사옥에 조사관을 보내 회계 장부와 전산 문서 등을 확보했다. 국세청은 지난 10월부터 일부 유튜브 제작자의 과세 자료를 검토 중이었다.

세무당국은 고액을 벌어들이는 일부 유튜버들이 소득을 제대로 신고하지 않아 세금을 덜 내고 있다는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이 같은 조사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유튜브는 유튜버가 제작한 영상에 광고를 넣고, 수익을 45대55로 나눈다.

하지만 유튜브 측이 직접 유튜버에게 돈을 직접 보내기 때문에 세무당국은 그동안 과세 정보를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웠다.

한승희 국세청장은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유튜버에 대한 개인 과세가 잘 되느냐”는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세원 동향을 인식하고 있으며 탈루 소득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 구글은 국내에서 연 5조원에 달하는 매출을 올리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구글코리아가 한국 정부에 내는 세금은 이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이다. 이 때문에 한국에서 벌어들인 매출을 싱가포르 법인에 귀속시켜 조세를 회피한다는 ‘역외탈세’ 의혹을 검증하기 위해 이번 조사에 착수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김지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