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문 "노후와된 산업단지 스마트 단지로 바꿔야"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경남 창원 경남도청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 보고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양인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지금 우리 경제가 어려운 이유는 전통 주력 제조업에서 활력을 잃고 있기 때문"이라며 "혁신성장과 일자리 만들기를 위한 제조혁신은 더는 미룰 수도 피할 수도 없는 과제"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남 창원시 경남도청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 보고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이날 보고회 참석을 두고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경제 챙기기 행보에 적극적으로 나선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제조혁신의 관건과 주체는 중소기업으로, 대기업은 이미 자체적으로 스마트공장을 많이 도입해 이제 중소기업으로 확산시킬 때"라고 말했다. 이어 "제조업 생산액과 부가가치의 절반인 중소기업이 살아야 대기업이 함께 살고, 국가 경제가 살아난다"며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을 강조했다.

이날 중소벤처기업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9개 부처는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를 구축하고 스마트 산업단지 10곳을 조성할 계획이다. 

스마트공장 3만개는 국내 10인 이상 중소 제조기업 6만7000여 개 중 절반에 해당하는 수치에 해당한다. 

스마트공장은 제품 제조 과정에서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자동 제어가 가능한 생산 시스템을 말한다. 

개별 수요자 맞춤형 생산을 가능하도록 해 생산성을 높이고 불량률은 낮출 수 있다. 

정부 발표에  따르면 스마트공장으로 안전한 제조 일자리를 통해 산업재해는 30% 줄어들고, 일자리가 6만6000개, 매출이 18조원 늘어난다. 이는 기업당 일자리가 2.2개 늘어나고 1인당 평균 매출을 2억8000만원으로 계산한 셈법이다.

당초 정부는 지난 3월 스마트공장 목표를 2만개로 제시했으나 이번 발표를 통해 3만개로 늘렸다. 이를 위해 KDB산업은행 1조원, IBK기업은행과 중소기업진흥공단 5000억원 등 총 2조원을 설비 투자자금으로 지원하고, 스마트공장 구축·공급기업을 위한 3000억원 규모의 펀드도 만들기로 했다.

홍종학 중기부 장관은 "그동안 중소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데 다소 소홀했는데 이제 대대적으로 정부 명운을 걸고 사업을 하겠다"고 밝혔다.

스마트공장 운영 인력 양성 규모는 당초 국정과제에서 계획했던 5만명에서 2022년까지 10만명으로 늘리는 방안으로 확대했다. 정부는 직업계고 교육과정 개편과 전문학사 과정의 스마트공장 학과 설치 등으로 인력을 양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중기부의 연구개발(R&D) 예산 1조1000억원 중 20%는 스마트공장 소프트웨어에 해당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공급 기업에 지원된다.

특히 삼성전자는 스마트공장 구축 등 국내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대폭 강화하기 위해 이날 정기 조직개편에서 '스마트공장지원센터'를 신설하고 센터장(사장급)으로 김종호 전 삼성전자 글로벌품질혁신실장(고문)을 임명했다.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은 이날 전략보고회에 직접 참석해 "다가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체질 개선과 기반 강화가 절실하다"며 "삼성의 축적된 노하우를 중소기업에 전수하는 것은 미래를 준비하는 밀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인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