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레몬밤
효능과 부작용 체크해 알맞게 섭취해야
나르샤 레몬밤 다이어트로 인기를 끌고 있는 레몬밤. 효능과 부작용을 확인하자./나르샤 인스타그램 캡처

[한스경제=권윤희 인턴기자] 나르샤 레몬밤 다이어트로 레몬밤 관심 집중!

레몬밤으로 다이어트 효과를 봤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레몬밤의 효능과 부작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레몬밤은 민트의 일종으로 꿀벌들이 자주 찾는 식물이기도 하다. 봄과 여름에 작고 노란꽃을 피우며 잎에서는 시큼하고 달콤한 아로마 향이 난다. 레몬밤의 잎과 꽃, 줄기를 포함해 레몬밤 전체가 효능을 지니고 있어 전 부분이 식음에 이용된다.

레몬밤은 티백, 분말, 추출분말 등 다양한 형태로 섭취할 수 있다.

고대 로마 문명에서도 치료 목적으로 사용했다고 알려진 레몬밤의 효능은 뭘까.

1. 항바이러스 효과, 입술 발진 치료 도움

연구 결과에 따르면 레몬밤이 입술의 발진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다고 한다. HSV-1 감염에도 효과가 있으며 음부 포진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레몬밤에 함유된 카페인산과 로즈마리산이 항바이러스 성질을 발휘하기 때문.

2. 치매 환자 불안 증상 감소

레몬밤은 치매와 기억 상실 등에도 효능이 있다. 레몬밤을 섭취한 알츠하이머 환자들의 불안 증상이 감소됐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3. 불면증 진정

불안 증상을 감소시키는 레몬밤은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다. 캐모마일과 발레리안 등 다른 허브와 사용하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4. 소화 및 면역력 강화

레몬밤은 소화불량 같은 위장병에 도움을 준다. 레몬밤에 함유된 성분이 위장벽을 보호해 준다고. 레몬밤은 소화제의 원료로도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런 효능을 지닌 레몬밤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레몬밤을 다른 약과 섭취하면 레몬밤의 진정 효과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또 레몬밤 오일은 눈에 압력을 증가시킬 수 있어 녹내장 환자들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레몬밤은 매우 드물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어지러움, 구토 등을 수반할 수 있다. 이럴 때는 레몬밤을 연하게 희석해 섭취하는 게 좋다.[한스경제 권윤희 인턴기자]

권윤희 인턴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