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우유근 주러 대사, 취업 청탁받으며 뇌물 수수
우유근 주러 대사 비위 의혹, 청와대 "수사관 폭로는 일방적 주장"
우유근 주 러시아 대한민국 대사관 대사. 왼쪽에서 두번째. /우유근 대사 페이스북

[한스경제=변동진 기자] 우유근 주 러시아 대한민국 대사관 대사의 비위 의혹 보고서를 작성했다가 쫓겨났다는 주장이 제기된 가운데, 그의 과거 발언이 화제다.

우유근 주러 대사는 지난해 임명 당시 “대한민국의 이익과 평화정착을 위해 신명을 다 바쳐 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같은 다짐에도 불가하고 최근 비위 의혹이 제기됐다.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 김모 수사관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현 정부에서 미움을 받아 쫓겨나게 된 발단은 지난해 9월 주 러시아로 내정된 우윤근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채용 청탁을 받고 금품을 수수한 내용을 작성한 감찰보고서 때문”이라며 “그럼에도 그는 대사에 임명됐고 현재까지 아무런 조치를 받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우유근 주러 대사가 지난 2009년 한 건설업자로부터 취업 청탁과 함께 1000만원을 수수했고, 지난 2016년 돌려줬다는 게 김 수사관이 작성한 감찰보고서 골자로 알려졌다.

우유근 주러 대사 및 김모 수사관 보도를 한 조선일보는 “‘수천억원대의 불법 대출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김찬경 전 미래저축은행 회장이 변호사에게 검찰 수사 명목으로 1억2000만원을 건넸고, 이 중 1억원을 우유근 대사가 받았다’는 취지의 내용도 포함돼 있다”고 보도했다.

우유근 주러 대사 비위 의혹과 관련 청와대는 “사실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우유근 주러 대사 비위 의혹’과 관련해 “해당 첩보를 보고 받은 것은 맞다”면서도 “관련자들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결과에 따라 공정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했다”며 “김 수사관의 폭로는 일방적인 주장임을 거듭 밝힌다”고 했다.

한편 우유근 주러 대사 역시 이번 의혹에 대해 ‘허위제보’라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변동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