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이동통신용 단말기 개발을 지원하는 테스트베드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 20일부터 가동된다/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허지은 기자] 5G 이동통신용 단말기 개발을 지원하는 테스트베드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 20일부터 가동된다.

테스트베드는 지난 1일 세계 최초 5G 전파 송출에 이어 단말기 성능이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지 여부를 시험하고 인증할 예정이다. 5G 스마트폰 뿐 아니라 5G 모듈을 활용한 디바이스, 사물인터넷(IoT) 기기 등이 지원 대상이다.

단말기 성능 시험은 기업 시제품 개발단계부터 상용화 단계까지 전 주기에 걸쳐 지원된다. 무선주파수(RF) 성능 분야를 시작으로 프로토콜, 방사성능 분야까지 테스트 분야를 차츰 늘려나간다는 계획이다.

제작된 단말기에 대한 국제 공인 인증시험 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이다. 유럽의 GCF(Global Certification Forum), 북미의 PTCRB(PCS Type Review Board) 등의 인증시험 서비스가 해당된다.

시험과 인증 외에도 성능시험 과정에서 발견된 문제점 해결을 TTA의 전문 인력이 지원되며 중소·벤처기업이 시제품의 오류를 수정하고 개선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등 기업 지원 서비스도 함께 제공된다.

용홍택 과학기술정통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5G 테스트베드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단말기 개발 및 상용화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등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5G 단말기 개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허지은 기자

키워드

#5G #이동통신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