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KB경영연구소 내년 부동산 전망
"대출규제, 경기위축 주된 이유"

[한스경제=김서연 기자]  부동산 전문가 2명 중 1명은 내년 분양계획 물량이 크게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대출 규제 및 경기 위축이 분양리스크를 높일 것으로 내다봤다. 분양시장에서의 청약 양극화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 KB경영연구소 “내년 전반적인 분양시장 위축”

2019년 분양계획 및 감소, 증가 이유. 그래픽=KB경영연구소

26일 KB금융이 발간한 ‘2019 KB부동산 보고서’에 따르면 건설·시행사 등 분양시장 전문가들의 52.5%가 내년 분양계획이 올해 대비 감소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분양시장이 올해와 비슷한 규모가 될 것이라는 예측도 32.5%에 달하는 등 전반적인 분양시장 위축을 예상하고 있었다.

감소 이유로는 ‘대출규제로 수요 위축’(29.3%), ‘경기위축으로 분양리스크 증가’(29.3%)가 주된 이유로 꼽혔다. ‘지방도시 미분양 증가 등 분양시장의 위축’(19.5%)도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분양계획이 올해와 비슷하거나 증가할 것이라 선택한 이유로는 수도권 및 일부 광역시 경기호조 지속(28.6%)과 도심 노후지역의 재건축·재개발 수요 지속(21.4%) 등이 꼽혔다. 하지만 정부의 부동산 정책기조 및 규제강화 등을 감안하면 향후 분양계획 물량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기는 다소 어려운 상황으로 보인다.

◆ 부동산114 “청약 양극화 현상 지속될 것”

내년 분양시장에서도 올해처럼 청약 양극화 현상은 지속될 전망이다.

올해는 ‘로또 청약’라는 신조어가 등장할 만큼 수도권 및 대전·광주·대구 등 광역시를 중심으로 분양 시장이 달아올랐다. 부동산114는 내년에도 주택 수요자들의 관심이 분양 시장에 몰리면서 인기지역, 유망단지를 중심으로 청약 쏠림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연간 민영아파트 계획물량 대비 분양실적 물량. 그래픽=부동산114

부동산114는 내년 분양시장이 무주택자 중심으로 재편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달 11일부터 개정된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에 따라 추첨제 물량의 75%를 무주택자에게 우선 공급하고 분양권·입주권 소유자는 무주택자에서 제외하는 등 무주택자의 범위가 좁아지고 혜택이 확대됐다. 때문에 부동산이 투기대상이 아닌 실수요자의 내 집 마련 기회가 확대되는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얘기다.

부동산114가 내년 민영아파트 분양계획을 조사한 결과 전국 365개 사업장에서 총 38만6741가구가 분양될 예정이다. 최근 5년간의 평균 분양실적(31만5602가구)보다 23%가량(7만1139가구) 많은 수치이나, 올해 분양하지 못하고 이월된 물량이 절반을 넘고 경기침체와 각종 규제의 영향으로 실제로 얼마나 분양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한다. 올해 부동산 시장은 9.13 부동산 대책, 청약제도 변경, 주택도시보증공사(HUG)와의 분양가 조율 등으로 분양이 미뤄지는 경우가 잦았다.

김서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