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남영동 대공분실 현재 경찰청 인권센터로 쓰여
남영동 대공분실 관리권 이관식 26일 오후 2시 열려
남영동 대공분실에서 고문 받다 숨진 박종철 열사 사건...6월 항쟁으로 번져
25일 오후 서울 용산구 경찰청 인권센터(전 남영동 대공분실)에서 남영동 대공분실 이관식 행사 준비가 한창이다./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박재형 기자] 고문치사사건의 상징이었던 남영동 대공분실이 민주주의와 인권을 기리는 민주인권기념관으로 재탄생한다.

행정안전부는 현재 경찰청 인권센터로 쓰이는 옛 남영동 대공분실 관리권 이관식을 26일 오후 2시 서울시 용산구 경찰청 인권센터에서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관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 김부겸 행안부 장관, 민갑룡 경찰청장 등 정부인사와 남영동 대공분실 고문피해자인 박종철 열사의 친형 박종부 씨, 희생자 유가족,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 지선스님, 민주인권기념관 건립위원회 위원 등 150여명이 참석한다.

이관식은 정부인사가 직접 대공분실 방호문 정문에서 시민입장을 맞이하는 환영식과 대공분실 7층 본관 건물 전체를 덮는 현수막 이탈 퍼포먼스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관식을 마친 뒤에는 정부인사와 유가족 대표 등이 5층 전 대공분실 조사실을 방문해 박종철 열사, 김근태 전 의원 등 피해자들의 고문장소를 참관한다.

남영동 대공분실은 경찰청 전신인 치안본부가 1976년 10월 설립했다. 1987년 1월 박 열사가 대공분실에서 고문을 받다가 숨진 사건은 ‘6월 민주화 항쟁’의 도화선이 되기도 했다.

박재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