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김서연 기자] 서울시가 오는 2022년까지 8만호가 넘는 공공주택을 공급한다. 공공주택은 서울 시내 빈 건물과 도로 위 등에 지어진다. 서울시는 26일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주택공급 5대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5대 혁신방안은 ▲주민편의 및 미래혁신 인프라 조성 ▲도심형 공공주택 확대로 직주근접 실현 ▲도시 공간 재창조 ▲입주자 유형 다양화 ▲디자인 혁신이다.

북부간선도로 공공주택 조감도(왼쪽), 경의선 숲길. 사진=서울시

서울시에 따르면 공급 방식은 ▲ 기존 부지 활용(2만5000호) ▲ 도심형 주택 공급(3만5000호) ▲ 저층 주거지 활성화(1만6000호) ▲ 정비사업 및 노후 임대단지 활용(4600호)으로 나뉜다.

우선 기존 부지 활용으로 강남구 삼성동 서울의료원 주차장 부지(7000㎡, 800호)와 대치동 동부도로사업소 부지(5만2795㎡, 2200호)에 공공주택 총 3000호를 공급한다. 중랑·서남 물재생센터(3220호)에도 주택을 짓는다. 강일·장지·방화 버스차고지(1430호)와 한강진역 주차장(450호), 구 가리봉시장 부지(3620㎡, 220호) 등 8곳에도 공공주택 2220호를 공급한다. 관악구 금천경찰서 이전부지(5480㎡, 130호), 광진구 구의유수지(1만895㎡, 304호), 육아시설 등을 갖춘 신혼부부 특화단지, 관악구 신봉터널 상부 유휴부지(5205㎡, 280호)에는 청년주택을 각각 조성한다. 경의선 숲길 끝(4414㎡, 300호)에 교통섬으로 활용되던 유휴부지와 증산동 빗물펌프장 부지(5575㎡, 300호)도 주택부지로 활용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앞서 19일 국토교통부의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발표 당시 2022년까지 8만호를 추가로 공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공공주택은 도로 위에도 지어진다. 북부간선도로(신내IC∼중랑IC 구간) 위로 2만5000㎡ 규모 인공지반을 조성해 공공주택 1000호와 공원, 문화체육시설 등을 조성한다.

서울시는 도심에 공공주택을 늘리기 위해 업무빌딩이나 호텔의 공실을 주택으로 바꾸고, 상업·준주거지역 주거비율을 확대할 계획이다.

유럽처럼 파격적인 디자인을 적용한 공공주택도 볼 수 있을 전망이다. 시는 네덜란드의 '큐브하우스'나 싱가포르의 '인터레이스'처럼 창의적인 디자인을 적용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김서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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