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KT, 자체 데이터만 검토…고객 증거제출 전면 거부
KT, 고객센터와 보상 기준 엇박자까지
KT 아현지사 보상 조회. /독자 제공

[한스경제=변동진 기자] #서울 마포구에 거주하는 김모(31) 씨는 KT 아현지사 화재로 인한 통신장애 보상을 받길 원하지만 좀처럼 쉽지 않다. 화재 당일인 11월24~25일 6시간 이상 전화통화를 할 수 없었다. 그런데 고객센터에서는 스마트폰 요금에 대한 보상을 해줄 수 없다는 답변만 돌아왔다. 자사 1차 검수 ‘접속장애’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이유에서다. 김 씨는 자체적으로 증거 제출은 물론 증인도 있다고 호소했지만, 돌아온 답변은 “죄송하다”, “안 된다”, “재검수까지 기다려라” 등이었다. 

KT 아현지사 화재가 일어난 지 한 달이 넘었다. 하지만 피해 고객들에 대한 보상과 가이드라인은 허점 투성이다. 이 때문에 일부 피해자들의 불만의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27일 KT 홈페이지 ‘서비스 장애 보상 조회’ 페이지에 따르면 아현지사 화재 보상 대상은 ‘11월24일 기준 장애 지역에서 불편을 겪은 이용 고객’으로 명시돼 있다. 이  가운데 연속 3시간 또는 누적 6시간 동안 서비스를 받지 못한 고객들 위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KT 아현지사 화재 현장. /연합뉴스

◆KT, 화재 보상 대상자 자체 판단…피해고객 증거제출 전면 거절

김 씨는 ‘서비스 장애 보상 조회’ 페이지 조회 결과, 인터넷 서비스만 보상받을 수 있고 스마트폰 요금은 제외됐다. 이에 그는 최근 고객센터에 전화해 “사고 당일 장애지역에 있었다는 증거와 증인이 있으니 관련 자료를 제출하겠다”며 “전화를 못한 것도 6시간이 넘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고객센터 장모 과장은 “1차 검수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있어 추가검수를 진행 중”이라면서도 “다음 달(내년 1월) 중 따로 통보할 것”이라고 답했다.

문제는 해당 직원의 다음 말이었다. 장 과장은 “고객의 증거 등은 따로 확인하지 않는다”며 “죄송하게도 그렇게 (보상을) 진행 중”이라고 선을 그었다.

즉, 추가 검수 후에도 ‘접속장애’ 데이터가 없으면 위로보상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KT 측의 이같은 답변을 들은 김 씨는 통화 내내 참았던 화를 표출하며 “내가 제출하겠다는 증거는 거부하고 자체 자료만으로 보상하겠다는 것이냐”며 “추가검수에서도 제외되면 결국 보상받지 못하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그러면서 “이게 무슨 보상이고 위로냐”며 “고객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장 과장은 “피해 주소지에 있지도 않으면서 보상을 요구하는 이들이 많다”고 반박했다. 또 “따로 고객의 자료를 받지 않고 있다”, “죄송하다” 등의 말만 되풀이했다.

반복되는 답변이 답답했던 김 씨는 다른 직원과 연결해줄 것을 요구했지만, 이마저도 거절당했다.

김 씨 외에도 한 부부는 “이틀 내내 같이 있었지만, 남편만 보상 대상으로 나왔다”며 보상 기준을 이해할 수 없다는 글도 올라왔다.

KT 화재 피해지역 식당 이용하기 캠페인. /연합뉴스

◆아현지사 화재 보상, KT·고객센터 엇박자…피해식당 이용 캠페인 여론 무마 이벤트? 

KT 측 보상 기준과 고객센터 간 엇박자 문제도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실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나 지역 거주민 인터넷 카페 등지에서는 “3일간 전화를 못 썼다”며 “그런데 KT는 사고 당일(24일) 기준으로만 보상해주고, 25~26일은 대상에서 제외하더라”는 취지의 불만 글이 게재되고 있다.

또 Kin****은 트위터에 “토요일 하루 종일 전화고 뭐고 하나도 안 되고, 심지어 일요일 아침까지 안됐는데 보상 대상 아니라고 함”이라며 사진과 함께 이같은 글을 올렸다.

‘보상 대상 제외’ 논란이 확산되자 KT의 소상공인 피해 지원 캠페인도 여론무마용 퍼포먼스에 불과한 것 아니냐는 비판을 받고 있다.

KT 임직원들은 이달 초부터 구내식당 이용을 최대한 자제하고 중·석식과 부서회식 등을 화재피해지역 식당에서 해결하고 있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참여연대 소상공인연합회는 “피해 지역 식당 이용하기 캠페인은 사실상 KT 임직원을 동원한 여론 무마용 이벤트”라며 “경영진은 사고 이후 피해보상과 관련해 진정성 없이 꼼수만 부리고 있다”고 힐난했다.

KT 관계자는 “화재 피해 보상과 관련해 이의신청을 접수하는 중”이라며 “이들을 대상으로 다시 검수해 요금감면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 씨는 “KT가 잘했으면 화재도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자체 데이터가 정확하다는 걸 어떻게 확신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변동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