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GTX 사업 최초 제안자 ‘HDC현대산업개발’, 최대 수혜자 될 것”

[한스경제=김서연 기자] 3기 신도시 사업지 발표로 올해 건설주가 수혜를 입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번 대책의 핵심은 주택공급에 앞서 교통 인프라를 조기에 구축하겠다는 점이다. 정부가 3기 신도시 건설 계획을 밝히면서 자족기능을 강조했기 때문에 판교와 마찬가지로 상업시설 발주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단기적이든, 중장기적이든 건설사, 건자재업체의 일감 증가가 기대되는 대목이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가운데)이 지난 27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착공식에서 세리머니로 서울역이라고 적힌 소품을 열차 모형에 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신도시+인프라', 동시 개발=2019년 건설주 ‘강세’

31일 정부와 건설업계에 따르면 지난 19일 국토교통부는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경기 남양주와 하남, 인천 계양에 신도시를 건설하고 교통망을 확충한다는 내용과 과천에도 중규모 택지를 조성하는 내용이 담겼다. 신도시의 면적은 남양주가 1134만㎡, 하남은 649만㎡, 인천 계양은 335만㎡ 순이다. 과천에는 155만㎡ 규모의 중규모 택지가 조성된다. 네 곳에서만 12만2000호가 공급된다.

3기 신도시 공급계획. 그래픽=이석인기자 silee@sporbiz.co.kr

이번 신도시 개발의 가장 큰 특징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GreatTrain Express) A, B, C노선과 신안산선, 신분당선 2단계 연장, 계양~강화 고속도로 등 대규모 교통 인프라 확충이 동반된다는 점이다. 교통이 얼마나 편한지 여부가 집값의 상당 부분을 좌우하기에, GTX는 부동산 시장에서 대형 호재로 여겨졌다.

전문가들은 수도권 체감거리를 대폭 단축시켜 주변 사업지들의 개발압력을 대폭 높힐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채상욱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광역교통망이 신도시와 함께 구축될 경우 수도권의 서울 접근성이 높아져 신규 개발 및 분양시장 센티먼트(투자심리)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며 “기존 주요 건설사들의 수도권 분양예정 사업지들 또한 GTX와 함께 양호한 분양 흐름 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HDC현대산업개발, 최대 수혜자”

정부가 이달 발표한 ‘2019년 경제정책방향’을 보면 정부는 내년 상반기 민간투자법 개정을 통해 민간이 모든 공공시설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어서 향후 민간 건설사의 민자토목 사업영역 확대가 기대된다. 또, 내년 1분기 대규모 공공 프로젝트들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여부가 확정되면 이후 사회간접자본(SOC)을 포함한 공공 프로젝트 추진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의 신도시나 광역철 사업으로 내년 상반기에는 토목 중심의 수주 증가가 점쳐지고 있다. 이에 따라 토목과 연계된 주택사업 등을 추진하는 건설사의 수혜가 예상된다는 분석이다. 관련 수혜주로는 HDC현대산업개발, GS건설, 태영건설, 대우건설, 현대건설 등이 꼽혔다.

채 연구원은 그 중에서도 GTX 사업 최초 제안자인 HDC현대산업개발을 최대 수혜자로 꼽았다. 그는 “GTX는 원 제안자인 HDC현대산업개발이 최대 수혜를 입을 것”이라며 “B노선은 예비타당성 조사 중이지만 결과적으로 A, C노선만 놓고 보더라도 HDC현대산업개발이 원 제안자였던 만큼, 수원·파주·광운대·의정부 등에서 다양한 자체사업을 운영하며 노선개발의 가장 큰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조윤호 DB금융투자 연구원은 이번 수도권 주택공급계획이 인프라 구축을 동반하고 있기 때문에 건설 및 건설 관련 산업에 단기, 중장기 모두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조 연구원은 “신도시 건설 자체는 건축비가 상대적으로 낮은 중견건설사에, GTX 전구간 조기 착공은 역 주변에 용지를 가진 건설사에 수혜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초기 공사에 투입되는 시멘트, 레미콘, 콘크리트파일 등 건자재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미칠 것인데 특히 수도권 점유율이 높은 업체의 수혜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다만 교통 인프라 공사를 비롯해서 2020년 상반기나 되어야 발주가 시작될 것이기 때문에 이번 대책으로 인해 단기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김서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