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조국 민정수석 "민간인 사찰, 블랙리스트 없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31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에서 위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31일 김태우 전 청와대 특감반원의 폭로 논란과 관련해 “사건 핵심은 김태우 수사관의 비위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라며 “문재인 정부의 민정수석실은 민간인 사찰을 하지 않았고 블랙리스트를 만들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조 수석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국정농단 사태를 경험하고 출범한 문재인 정부 민정수석실은 모든 업무를 법 원칙에 의해 수행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위 행위자의 일방적인 주장이 사실인 것처럼 보도되고 뒤이어 정치 쟁점화됐다”며 “이 사태의 핵심은 김태우 행정요원이 징계처분이 확실시되자 정당한 업무처리를 왜곡하고, 정치적 쟁점을 만들고 자신의 비위 행위를 숨기고자 희대의 농간을 부리는 데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자유한국당에 의해 고발된 당사자이면서 검·경 업무를 관장하는 민정수석이 관련 사건을 다루는 국회 운영위에서 답변하는 것이 적절한지 의문”이라며 “그러나 고 김용균씨가 저를 이 자리에 소환했다고 생각한다. 민정수석의 운영위 불출석 관행보다 ‘김용균법’의 통과가 중요하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결심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의원님들 질의에 법과 원칙에 따라 성심껏 답하겠다. 따끔한 질책은 겸허히 수용하고 업무 수행의 나침반으로 삼겠다”라며 “오늘 이 자리에서 사건의 실체가 밝혀지고 문재인 정부의 부패 척결 의지가 밝혀지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