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민 ‘건강·안전’ 최우선 가치…‘국민 눈높이에서 소통할 것’
원료의약품 관리 대폭 강화-희귀·난치질환자 지원사업 본격 착수

[한스경제=홍성익 기자]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31일 “새해를 ‘국민과 함께하는 식약처, 국민이 공감하는 식·의약 정책의 원년으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류영진 식약처장/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류 식약처장은 이날 신년사를 통해 “새해에는 국민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과학적인 위해평가와 허가심사, 안전감시를 통해 국민 눈높이에서 소통해 나갈 것”이라며 이 같이 강조했다.

류 처장은 우선 먹거리 안전을 강조하고 나섰다. 그는 “먹거리 안전은 ‘나라다운 나라’의 기본이다. 먹거리가 불안하면 우리 사회의 신뢰가 무너진다”며, “지난해 문제가 됐던 계란과 닭고기에 대해서는 앞으로 안전한 제품만 유통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난해부터 시행된 음식점 위생등급제를 활성화하고 인터넷 판매 식품에 대해서도 꼼꼼히 들여다보겠다”며 “수입식품은 현지 공장에 가서 직접 확인하고, 위해한 제품은 수입·통관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생활 속 유해물질과 제품에 대한 철저한 관리도 약속했다. 류 처장은 “어린이 젖병과 같은 인체영향제품과 유해물질에 대해 통합 위해성 평가를 실시하고, 유해물질 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해서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식약처는 식품과 화장품 분야에 국민청원 안전 검사제를 도입하고, 생리대 전성분 표시제 도입, 담배에 대한 유해성분 분석 공개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국민이 약·의료기기·생활용품을 믿고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고혈압약 원료 불순물 검출사건을 교훈 삼아 원료의약품에 대한 관리를 대폭 강화키로 했다. 유럽 등 선진국과 같이 허가 때부터 시험검사를 통해 원료 불순물을 사전에 관리하는 제도를 도입한다. 해외 원료 제조공장에 대해 현지실사와 등록제를 시행하고, 제네릭 의약품이 난립하는 유통구조를 개선하며, 대한민국 약전도 글로벌 수준으로 전면 개편한다.

의료기기에 주기적으로 안전성과 유효성을 재검토하는 품목 갱신제도 도입도 추진한다. 의료기기 허가·유통·사용까지 전주기 관리가 가능하도록 표준코드(UDI) 부착을 의무화한다.

K-뷰티에 대한 지원 방침도 밝혔다. 류 처장은 "한류문화와 연계한 'K-코스메틱 세계 로드쇼'를 개최해 우리 화장품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우리 제품의 세계시장 진입장벽 해소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류 처장은 “새해에는 국민 눈높이에 맞춰 가장 가까이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국민이 공감하는 식·의약 정책’을 최우선으로 추진하겠다”며, “‘식·의약 안전의 기본을 책임지는 주춧돌’, 그리고 ‘생활 속 안심 파수꾼’ 역할로 국민 속에 든든히 자리잡는 식약처가 되겠다”고 말했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