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김정은 신년사 1일 오전 9시 발표
김정은 신년사 매년 육성으로 발표해
김정은 신년사 2019년 이례적으로 소파에 앉아 발표
김정은 신년사는 북에서 절대적 지침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일 오전 9시에 노동당 중앙위원회 청사에서 육성으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박재형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기해년 첫날인 1일 오전 9시 2019년 신년사를 발표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9시부터 조선중앙TV를 통해 발표한 신년사에서 “우리나라 자주 노선과 전략적 결단에 크나 큰 변화가 일어나고 새로운 단계에 일어선 역사적인 한해였다”며 “평화번영 역사를 쓰기 위해 마음을 같이한 남쪽 겨레에 인사를 보낸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신년사에서 비핵화에 대한 의지도 드러냈다. 김 위원장은 “완전한 비핵화는 불변한 입장이자 나의 확고한 의지”라며“ 미국이 상응한 실천행동한다면 비핵화는 빠른 속도로 전진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언제든 또다시 미국 대통령과 마주앉을 준비가 돼 있다”며 “올바른 협상자세와 해결의지로 임하면 유익한 종착점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의 신년사는 새해 분야별 과업을 제시하고 통상 대내정책, 대남메시지, 대외 정책 등의 순서로 구성된다. 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제시한 과업은 북한에선 반드시 집행해야 하는 절대적인 지침으로 여겨진다.

김 위원장의 이날 신년사 발표는 지난 30일 오후 청와대로 보내온 친서로 인해 더 주목을 받았다. 지난해 10월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북 이후 두달여 만에 침묵을 깬 북한은 친서를 통해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이 실현되지 못한 점을 아쉬워하며 2019년에도 문 대통령과 함께 한반도 평화, 번영 논의를 진척시키고 비핵화 문제도 함께 해결해 나갈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2013년부터 육성으로 신년사를 발표해 왔다. 2016년과 2017년에는 낮 12시 30분에, 지난해에는 오전 9시 30분했지만 올해는 9시로 시간을 앞당겼다. 또 김 위원장은 이날 예전과 달리 올해는 소파에 앉아 신년사를 발표했다. 김 위원장은 그간 연단에 선 채로 신년사를 낭독했다.

박재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