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 2019년 신년사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 /사진=국민카드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은 신년사에서 “올해는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가장 힘든 한해가 될 것”이라며 “다가올 대내외 환경변화로 카드사가 보유했던 핵심경쟁력이 더 이상 경쟁에서 유효하지 않을 수 있고 시장에서 사라질 수도 있다는 위기의식이 존재 한다”고 밝혔다.

이 사장은 카드사 사업 기반에 위협으로 다가올 대상으로 ▲감내하기 힘들 정도의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카드 금융 총량 규제 ▲제로페이 등 경쟁 사업자의 등장 등을 꼽으며 “위기는 늘 있는 것이고 위기는 곧 위험하지만 기회인만큼 위축되기보다는 더 적극적으로 모든 사업전략을 추진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이 사장은 2019년이 리딩 카드사로 재도약하기 위한 전환점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사업 분야 정교화를 통한 기존 사업 내실화 ▲새로운 사업 모델로의 전환 가속화 및 적극적 투자를 통한 미래에 대한 철저한 준비 ▲협업·혁신 내재화와 실행 중심 조직으로의 변화 등 3대 경영 전략을 제시했다.

먼저 ‘모든 사업 분야 정교화를 통한 기존 사업 내실화’를 위해 영업, 마케팅, 금융 등 전통적인 사업영역에서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같은 비용으로 더 큰 효과를 내도록 느슨하게 관리됐던 사업영역을 더욱 세밀하게 효율화하는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사업 분야 정교화를 위해 △영업·마케팅 전략 정교화 ▲고객 세분화(세그먼트) 정교화 ▲가격(Pricing) 및 한도 운영 전략 업그레이드 ▲내 외부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화 마케팅 비중 확대 등을 추진하며, 전사조직별 손익관리 체계를 도입해 영업 및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손익·성과 측정을 정교화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새로운 사업 모델로의 전환 가속화 및 적극적 투자를 통한 미래에 대한 철저한 준비’와 관련 안정적인 지속성장을 위해서는 사업포트폴리오 다각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강조하며 사업모델 전환을 위해 두 가지 관점에서 다양한 시도와 집요한 수익창출 노력을 당부했다.

우선 현재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고 사업 확장이 용이하며 안정적 수익창출이 가능한 영역에 대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프로세싱 대행 사업, 리스금융, 중금리 대출 등 비규제 금융 분야와 초기 단계인 글로벌 사업의 안정화 및 사업 지역 확장에 주력할 예정이다.

새로운 경쟁력 확보차원에서 미지의 영역에 대한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KB금융그룹의 선봉에 서서 고객접점을 유지하고 종합적인 금융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데이터기반 마케팅회사(Data-driven Marketing Company)로의 변화를 도모한다. ‘테크핀(Tech-Fin)’ 기업으로의 비즈니스 구조 변화를 도모해 기술 발전 속에서 비즈니스 및 프로세스 경쟁력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또 개방과 혁신의 ‘디지털 회사(Digital Company)’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현재 진행 중인 차세대 시스템도 연내 성공적으로 구축 완료할 계획이다.

끝으로 ‘협업·혁신 내재화와 실행 중심 조직으로의 변화’를 위한 첫 걸음으로 협업 기반의 업무 연결성 강화를 강조했다. 이를 위해 독립조직인 ‘애자일(Agile)’ 조직을 본부 중심으로 확대 개편해 협업과 혁신 내재화가 전사로 확산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KB금융그룹 내 신설된 부문별 협업 체계에서 ‘원펌(One-Firm)’ 시너지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카드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

이 사장은 신년사 말미에 바람이 세게 불수록 연은 더 높이 난다는 사자성어 ‘풍신연등(風迅鳶騰)’을 인용하며 더욱 세게 불고 있는 위기라는 바람을 도약의 기회로삼아 더욱 높이 날아오르는 KB국민카드가 돼야 함을 임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