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문재인, 새해 인사회서 '균형성장·혁신산업·공유경제' 주문
이재용·정의선·구광모·최태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회관에서 열린 새해 인사회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변동진 기자] 재계가 입을 모아 규제개혁을 주장했지만,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돌아온 답은 ‘일자리 창출’뿐이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2일 “국민의 삶이 고르게 나아지고 불평등을 넘어 함께 잘 사는 사회로 가는 첫해로 만들어보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회관에서 열린 새해 인사회에서 “작년은 우리 경제와 사회 구조를 큰 틀에서 바꾸기 위해 정책 방향을 정하고 제도적 틀을 만들었던 시기”라며 “올해는 정책의 성과들을 국민들께서 삶 속에서 확실히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성과로 수출 6000억달러, 국민소득 3만달러 시대 등을 거론했고, 저성장과 불평등, 수출주도형 경제 모델 등을 한계로 지적했다.

그는 “우리는 지금 중대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잘 살게 되었지만 함께 잘 사는 길은 아직도 멀기만 하다”고 말했다.

이어 ▲수출과 내수의 균형을 이루는 성장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선도하는 산업 ▲성장의 혜택을 온 국민이 함께 누리는 경제 등을 올해 경제정책 방향으로 설정했다.

다만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한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등이 신년사를 통해 호소한 ‘규제개혁’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오히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고용지표 악화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자영업자·중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의식한 듯 “경제정책의 기조와 큰 틀을 바꾸는 일이라 시간이 걸리고, 논란이 있을 수밖에 없다”며 “정부도 미처 예상하지 못하고 살펴보지 못한 부분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산업 전 분야의 혁신이 필요하다”며 “기업이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덧붙여 정책을 흔들리지 않도록 국회에 도움을 요청했다.

한편 이날 새해 인사회에는 문희상 국회의장, 김명수 대법원장, 유남석 헌법재판소장, 이낙연 국무총리, 권순일 중앙선거관리위원장 등 5부 요인이 참석했다. 또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과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 김영주 한국무역협회장, 강호갑 중견기업연합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 재계 인사와 각계 대표 300여명이 자리했다.

변동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