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종로구 제외 모든 區서 떨어져
감정원 “집값, 계단식으로 하락 中”

[한스경제=김서연 기자] 서울 아파트값이 5년4개월 만에 주간 통계 기준 가장 큰 폭으로 하락했다. 서울은 종로구를 제외한 모든 구에서 아파트값이 하락했다.

한국감정원 조사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조사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 가격동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값은 -0.09%를 기록하며 8주 연속 하락했다. 지난주(-0.08%)보다 하락폭이 0.01%포인트 커졌다. 2013년 8월 셋째주(-0.10%) 이후 279주 만에 최대 낙폭이다. 지방(-0.08%→-0.08%)은 하락폭을 유지했다.

시도별 아파트 매매가격지수 변동률. 그래픽=한국감정원

서울은 다양한 하방압력으로 보합세인 종로구를 제외한 모든 구에서 하락하며 지난해 11월 둘째주부터 8주 연속 하락세를 지속했다.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9.13대책 등 정부규제, 대출규제, 금리인상, 입주물량 증가, 거래량 감소, 전세시장 하락, 계절적 비수기 등이 하방압력으로 작용했다.

특징은 집값이 계단식으로 하락한다는 점이다. 계단식 하락은 급매물이 등장하며 하락→하락한 호가 유지→거래 안 되며 추가 하락으로 이어지는 모습을 뜻한다. 단지별 하락폭은 확대·축소·보합을 반복 중이다.

종로구(+0.00%)는 전반적인 매물부족으로 호가가 유지되며 보합세를 보였으나, 마포구는 대흥·상수동 위주로, 중구는 신당동 대단지 위주로, 용산·노원구는 구축 위주로 하락했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 영향이 본격화되면서 최근 서울 주택시장 거래가 급감한 가운데 내년도 주택시장 역시 한동안 거래량이 감소할 전망이다. 사진은 지난달 30일 서울 광진구 일대 아파트 모습. 사진=연합뉴스

강남 4구(강남·강동·서초·송파) 아파트값은 지난주 -0.14%에서 금주 -0.16%로 하락폭이 커졌다.

강남4구는 전반적으로 재건축단지 위주로 하락했으나, 잠실 등 일부지역은 급매물이 누적되며 신축도 하락했다. 강남4구 이외 지역은 매수자 관망세가 확산되며 양천구는 목동신시가지 위주로, 구로구는 구로·신도림동 위주로, 강서구는 투자수요 몰렸던 등촌동 위주로 하락했다.

청약조정지역이 된 수원 팔달구는 지난주 0.13%에서 -0.05%로 하락했다. 조정대상지역 신규 지정효력이 발생하는 지난해 12월 31일 전에 처분하려는 일부 급매물 거래되며 상승에서 하락 전환했다.

5대 광역시 중에서는 대전 중에서도 서구(+0.16%)가 둔산동·갈마동 일대 저가 단지 갭메우기로, 대덕구(+0.12%)는 송촌동 학군수요로 상승했다. 울산(-0.26%)은 경기침체 및 신규공급 증가 등으로 모든 구에서 하락한 가운데, 특히 중구(-0.29%)는 북구 신규 입주물량 영향으로 하락폭이 확대됐다.

전셋값은 지난주 대비 0.09% 하락했다.

서울(-0.12%) 송파구와 강동구가 가락동 헬리오시티 등 새 아파트 입주 여파 등으로 각각 0.25%, 0.48% 떨어지는 등 강남4구의 전셋값이 많이 내렸다.

김서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