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비전 i넥스트 모습. BMW 제공

[한스경제=박대웅 기자] BMW그룹이 미래 자동차의 비전을 제시한다. 핵심은 자율주행이다.

BMW그룹은 8일부터 11일(현지시간)까지 까지미국라스베이거스에서개최되는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19'에서미래개인이동성에초점을맞춘인텔리전트커넥티드기술의미래비전을제시한다. 핵심은 미래 드라이빙의 즐거움을보여주는 BMW 비전 i넥스트(BMW Vision iNEXT), 그리고 운전자와 차량을 연결해주는 핵심기술인 BMW 인텔리전트 개인비서(BMW Intelligent Personal Assistant)다.

BMW i넥스트 외관.

◆"더이상 사람이 직접주행할 필요 있나요?"

BMW 비전 i넥스트는 BMW의 차세대전략인 '넘버원>넥스트(NUMBER ONE> NEXT)'의 핵심영역으로 정의된 자율주행, 커넥티드기술, 전기화및관련서비스분야(D+ACES)를 결합했다. 차량실내는'샤이테크(Shy Tech)'라 명명한 새로운 디자인 원칙 아래,탑승객의 편안함을 위해 모든 조작 버튼을 통합했다. 또 운전자나 탑승객이 필요할때만 나타나조작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BMW의 혁신 기술이 집약된 플래그십모델인 BMW 비전 i넥스트의 양산형 모델은 2021년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이번 CES 2019에서는 정교한 혼합현실형 시뮬레이션으로 BMW 비전 i넥스트에 직접 탑승해 가상의 커넥티드 자율주행 경험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시운전 시뮬레이션은 2025년의미래도시를 배경으로한다.

미래 운전은 어떨까. VR 안경을 끼고 가상세계속으로 들어간다. 운전자가 자리에 앉으면 디지털세상과 차량이연결되며, 주행이시작된다. 운전자는 '부스트(Boost)' 모드에서 직접 차량을 운전하게 된다. 잠시 후 차량이 고속도로에 들어서면 BMW 인텔리전트 개인비서가 차량이 운전을 담당할 것이라 제안하고, 자율주행으로 전환된다. 스티어링 휠과 페달이 사라지면서 쾌적한 공간감이 느껴진다. 잠시 뒤 화상회의 일정이 잡혀있다는 메시지와 함께 BMW 인텔리전트 개인비서가 운전석을 이동형 사무실로 전환시키는 '이그제큐티브(Executive)' 모드를 제안한다. 앞유리는 이제 화상회의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보여주며, 컨트롤 디스플레이를 통해 공유된 문서를 볼수 있다.

BMW i넥스트 실내 모습.

◆'샤이테크' 보이지 않는, 하지만 언제나 활용 가능한 기술

운전석의 스티어링 휠과 디스플레이를 제외하면, BMW 비전 i 넥스트내부에는어떠한 스크린이나 컨트롤 버튼도 존재하지 않는다. 탑승객의 편안함을 위해 인텔리전트 기술은 시야 바깥에 존재하며, 운전자나 탑승객이 필요로할 때 조작할 수있도록 설계됐다.

BMW 비전 i넥스트는 이러한 '샤이테크'를 실현하기 위해 인텔리전트 개인비서(Intelligent Personal Assistant)를 비롯해 인텔리전트 머티리얼스(Intelligent Materials), 인텔리전트 빔(Intelligent Beam) 등 세 가지 신기술을선보인다.

승객이 지정한 가동단어를 말하면 인텔리전트 개인비서가 곧바로 켜진다. BMW 커넥티드(BMW Connected), 스마트기기 및 스마트 홈네트워크와 완벽하게 연결된 인텔리전트 개인비서는 운전자가 음성명령으로 집창문을 닫거나 물건을 구매할 수 있게 돕는다.

인텔리전트 머티리얼스는 조작부를 실내공간의 표면에 알맞게 통합한다. 예를 들어 손가락만 대면 다양한 제스처로 음악 재생을 컨트롤 할 수 있다. BMW 비전 i넥스트에서 선보이는 인텔리전트 빔 기술은 정보를 읽는 것은 물론 조작과 상호작용도 가능한 프로젝터스크린을 탑재했다. 이 기술은 인쇄된 책 이미지, 움직이는 콘텐츠 및 인터렉티브그래픽과 함께 영사 되는 것을 가능케하며, 이 모든 요소는 터치로 조작 할 수 있다.

박대웅 기자

키워드

#BMW #CES #i넥스트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