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아이유 ‘투기 의혹’ 해프닝, 투기·투자 차이점은?
[카드뉴스] 아이유 ‘투기 의혹’ 해프닝, 투기·투자 차이점은?
  • 한승희 기자
  • 승인 2019.01.08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스포츠경제=한승희 기자] 가수 아이유(본명 이지은)가 투기 의혹에 휩싸였다. 7일 오전 온라인상에서는 아이유가 지난해 1월 경기도 과천 소재의 건물과 땅을 매입한 것을 두고 투기 의혹이 제기되면서 관련 청원까지 등장하여 인터넷을 달궜다. 이후 아이유의 소속사인 카카오M측은 확인되지 않은 루머가 계속해서 확산되자 "아이유가 부동산 투기를 했다는 루머는 사실이 아니다. 매입한 건물은 실제 아이유의 개인 작업실과 아이유 모친 사무실, 아끼는 후배 뮤지션들을 위한 작업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다. 매각 계획도 없다"며 해명하며 아이유 역시 건물 내부 사진을 공개하며 의혹을 해명하는 등 투기 의혹은 해프닝으로 마무리됐다.

하지만 이후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투기’의 뜻이 실시간 급상승어로 등장하며 이와 관련된 부동산 용어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결국은 해프닝으로 끝난 이번 사건으로 집중되는 헷갈리는 부동산 용어를 모아봤다.

■투기

경제 시세 변동을 예상해 차익을 얻기 위해 하는 매매 거래 등 기회를 틈 타 큰 이익을 보려고 하는 행위, 단기간에 대폭적인 가격 변동이 있을 것을 예견한 매매 행위, 노동 없이 불로소득을 바라는 행위를 뜻한다.

■투자

장래 얻을 수 있는 수익을 위해 현재 자금을 현재 자금을 지출하는 것 또는 소비를 희생하는 행위, 이익을 얻기 위해 어떤 일이나 사업에 자본을 대거나 시간이나 정성을 쏟는 행위를 뜻한다.

■투기과열지구

투기과열지구란 주택에 대한 투기가 성행하거나 성행할 우려가 있는 지역을 뜻한다.

■재건축

재건축은 노후불량주택을 소유한 사람들이 재건축에 일정 비율 이상 동의한 뒤, 조합설립인가를 받아 사업을 진행하는 방식을 말한다.

■재개발

재개발은 관청에서 재개발 구역을 지정한 뒤 정부 주도사업을 진행하는 것을 뜻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