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박재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북한 비핵화에 대해 “북한의 비핵화는 미국의 상응 조치가 이뤄지고 신뢰가 쌓이면 비핵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이를 마주 앉아 담판하는 자리가 2차 북미정상회담 자리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이번 비핵화 과정은 과거에 몇 번 실패를 거친 비핵화 과정과 접근방법이 많이 다르다”며 “과거엔 대체로 차관보급에서 진행된 실무회담이었던 반면 이번 비핵화 과정은 북미 양 정상이 직접 만나 합의하고 국제사회에 공표한 것이기에 그 무게가 전혀 다르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과거에는 북한의 신고부터 시작됐기 때문에 신고의 검증과 진실성 여부를 둘러싸고 논란을 지속하다 결국 실패하는 식의 패턴을 되풀이됐다”며 “이번엔 북한이 추가 핵이나 미사일 발사 중단, 핵실험장 폐기, 미사일 시험장 폐기, 영변 핵단기 폐기까지 언급하는 수준이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주한미군이나 미국이 괌이나 일본 등에 배치한 전략자산은 반드시 북한하고만 연계된 것이 아니라 동부아 전체의 안전과 평화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며 “아마도 그것이 북미 간 비핵화 대화 속에 상응 조건으로 연결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본다”고 밝혔다.

박재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