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케어, 국내 유명 동물권 단체
후원금, 직원 노력 '유명무실'
박소연 대표 사퇴해야
무분별한 안락사를 자행했다는 폭로가 나온 동물권단체 케어의 직원들이 12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박소연 케어 대표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지난 11일 국내 유명 동물보호단체로 손꼽히는 ‘케어’가 구조된 개들을 일부 안락사 했다는 논란이 일면서 박소연 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박소연이 대표로 있는 '케어'는 2011년 이후 ‘안락사 없는 보호소’(No Kill Shelter)를 표방해 왔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이 거짓임이 드러났고 이에 뿔난 직원 일동은 박소연 대표에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내부고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한 해만 80마리,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250마리가 안락사 됐다고 전해져 네티즌들의 공분을 샀다. 국민 청와대 게시판에는 ‘케어’와 박 대표에 대한 철저한 수사 요구와 함께 비판 청원까지 올라오고 있다.

직원들은 “연이은 무리한 구조, 업무 분화로 케어 직원들은 안락사에 대한 정보로부터 차단됐다”며 “케어는 연간 후원금 20억 규모로 운영되는 시민단체이며 활동가들도 40여 명에 달하는 조직이다"고 말했다. 이어 "직무도 동물구조 뿐만 아니라 정책, 홍보, 모금, 디자인, 회원운영, 회계 등 다각화돼있고, 많은 결정이 대표의 독단적인 의사결정으로 이루어지는 시스템에서 직원들은 안락사와 같이 중요한 사안에 대해서 듣지 못한 채 근무해 왔다"라고 부연했다.

대부분의 안락사는 '보호소 공간 확보'를 위해 이뤄졌으며 건강하고 문제가 없는 동물이어도, 이미 결정된 구조 진행을 위해 목숨을 내놓아야만 했다. 박소연 대표가 지난 11일 직접 작성한 입장문에서 말하는 '불가피한' 경우에 해당되지 않은 동물들도 안락사가 된 것으로 전해졌다.

직원들은 "필요에 따른 안락사에 절대적으로 반대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라며 "전 세계적으로도 수많은 동물보호소가 안락사를 시행한다. 하지만 케어는 안락사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 없이, 의사결정권자의 임의적 판단에 따라 안락사가 진행돼 왔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직원들은 "케어는 박소연 대표의 전유물이 아니다. 케어는 박소연 대표의 사조직도 아니다. 케어는 전액 시민들의 후원금으로 운영되는 시민단체이며 대한민국 동물권 운동의 중요한 성과이다. 죽이기 위해 구조하고, 구조를 위해 죽이는 것은 죽음의 무대를 옮긴 것에 불과하다. 시민들이 바라는 케어의 동물구조 활동은 이러한 모습은 아니었을 것이며 이만한 규모로 안락사를 진행했다면 반드시 후원자들에게 알렸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