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김서연 기자] 행정안전부가 연말정산 서류 제출과 관련해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JTBC 금토드라마 ‘SKY캐슬’(스카이캐슬) 패러디를 선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행안부는 15일 트위터와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연말정산 준비 꿀팁’을 안내했다. 매년 연초면 직장인들에게 주어지는 ‘연말정산’이라는 숙제에 필요한 증빙서류를 ‘정부24’에서 쉽게 발급할 수 있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행정안전부가 연말정산 서류 제출과 관련해 JTBC 금토드라마 ‘SKY캐슬’(스카이캐슬) 패러디를 선보였다. 극중 선생님을 한서진(염정아)의 발음대로 부르는 '쓰앵님'으로 표현했다. 사진=행정안전부 트위터

행안부는 스카이캐슬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의 대사를 인용해 “연말정산 증빙서류 발급은 전적으로 저한테 맡기시고 연말정산에만 전념하라” “해마다 액티브X라는 비극이 일어났는데 아무런 변화가 없던 게 비통하다못해 참담하다”는 등 재치있는 카드뉴스를 만들었다.

행안부는 지난 13일 22개 주요 공공 웹사이트 플러그인을 제거한다고 밝혔다. 플러그인은 브라우저가 제공하지 않는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액티브X 및 EXE파일 등의 소프트웨어다. 그동안 연말정산 서류를 발급하는데 있어 국민들의 번거로움을 유발했다.

행안부는 15일부터 오는 31일까지 ‘연말정산 간소화 화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페이지에서는 연말정산에 필요한 주민등록표등본, 재학증명서, 장애인증명서,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등 5종의 증빙서류를 바로 신청·발급받을 수 있다.

정부24 관계자는 “정부24는 일평균 30여만 명 이상이 다양한 정부서비스 이용 및 민원 신청을 위해 접속하므로, 행안부는 연말정산 기간 이용자 급증에 대비하여 별도의 화면을 구성하는 등 준비에 만전을 기했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정부24에서 발급 가능한 연말정산 증빙서류.

정부24에서 발급 가능한 연말정산 증빙서류. 표=행정안전부

사진=행정안전부, 스카이캐슬 방송 캡처

김서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