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지역 맞춤형 타깃팅 강화…차세대 스마트 기술 대거 투입
롯데마트 이천점./ 롯데쇼핑

[한스경제=장은진 기자] 롯데마트는 17일 경기도 이천시 안흥동 이천롯데캐슬 골드스카이에 신규점포를 오픈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에 문을 여는 롯데마트 이천점은 전체 상권(반경 5km)의 9만8403세대 중 중심 상권 2km 이내 5개 행정동에 5만1496 세대가 밀집해 거주(52.3%)하는 초집중 상권이다. 이 상권에 대기업 공장이 있어 고임금 근로자가 많고, 20대 인구가 전국 평균보다 높다, 롯데마트는 이점을 고려해 지역 맞춤형 마케팅을 펼 계획이다.

롯데마트 이천점은 1층과 지하 1층 거쳐 영업면적 6314㎡(약 1910평) 규모로 구성됐으며 지역 특성을 고려한 특화매장도 대거 들어섰다. 

그로서리와 레스토랑의 합성어인 그로서런트 매장을 통해 고객들에게 체험형 라이프스타일의 마트를 선보이며 ‘룸바이홈(RoomXHome)’, ‘룸바이홈 키친(RoomXHome Kitchen)’, ‘토이박스(Toybox)’ 등 롯데마트 특화매장들이 대거 입점해 오프라인 매장의 재미를 제공한다.

또 하이닉스, 현대엘리베이터 등 인근 대기업 근로자의 유입을 위해 단독 사은행사도 진행한다. ‘가계부 잘 쓰는 법’, ‘육아 코칭 방식’ 등 2030 세대의 관심분야에 맞는 문화센터 특강도 개설할 예정이며 M쿠폰을 활용해 개인별 쇼핑 습관에 따른 1:1 맞춤 상품도 증정한다.

롯데마트 이천점 내에는 이천 시민들의 스터디, 친목, 동호회 등 소모임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도 갖췄다. 이천점 5층에 위치한 커뮤니티실은 6명 정원의 커뮤니티실 2실과, 8명 정원의 커뮤니티실 1실, 총 3개의 실로 운영되며 1주일 전 사전 예약하면 이용이 가능하다. 이용금액은 2시간에 1만원이다.

차세대 스마트 기술이 여럿 적용됐다. 이번 달 초 오픈한 롯데마트 인천터미널점에 이어 고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스마트 스토어 형태로 이천점 점포를 구성됐다.

고객들이 매장에 들어서며 ‘M쿠폰앱’을 스캔하면 이천점만의 행사상품 '시크릿 쿠폰'을 바로 받을 수 있으며, 매장 내 모든 진열 상품은 종이 가격표 대신 QR코드가 표시된 ‘전자가격표시기(ESL/(Electronic Shelf Label)’를 사용했다. 고객들은 QR 코드를 스캔해 통해 장바구니 없이 쇼핑을 할 수 있다.

매장 곳곳에는 최첨단 ‘3D 홀로그램’이 설치돼 고객들의 쇼핑 호기심을 자극할 예정이다. 디지털 사이니지(디지털 게시판)을 비롯 무인계산대(SCO/Self-Checkout Operation) 10대와 별도 성애 제거 작업이 필요 없는 ‘지능형 쇼케이스’ 등도 함께 적용됐다.

김인규 롯데마트 이천점장은 “이천점은 차세대 스마트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스토어로 꾸며졌으며,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인 점포이다”며 “초집중 상권에 위치한 만큼 경쟁사 이상의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이천 시민들과 함께 성장하는 매장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은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