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가고시마 화산섬 지난해만 2번 분화…경계수위 3단계로 입산규제 상태
연기 내뿜는 일본 가고시마 화산섬./ 연합

[한스경제=장은진 기자] 일본 남서부 규슈(九州) 가고시마(鹿兒島)현 구치노에라부지마(口永良部島)에 있는 신다케(新岳) 화산이 17일 오전 9시 19분께 폭발 분화해 연기를 500m까지 뿜어 올렸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분화로 화산 연기가 최소 500m 이상 치솟았다. 또 분화에 따른 화쇄류(火碎流·화산재와 화산가스가 빠르게 흘러내리는 것) 현상도 관측됐다.

화쇄류는 아직 거주지역에는 도달하지 않았으며 주변에는 분화경계 3(입산규제)을 발령했다.

기상청은 계속 화구 반경 2km 안에서는 분화 시 분석이나 화쇄류가 날아오거나 흘러오는 것에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주의를 내렸다.

크기가 큰 분석은 화구에서 약 1km 떨어진 곳에 떨어졌고 화쇄류를 남서와 북서쪽으로 1.5km까지 유출했다.

이번 신다케 분화로 인한 인명 피해가 아직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일본 당국은 방재무선을 통해 주민에 신다케 화구에서 5km 떨어진 곳에 피난소로 대피하라고 당부했다.

이 화산에서는 2015년 5월 화산가스와 화산 쇄설물을 동반하는 폭발적 분화가 발생해 모든 주민에게 일시 섬 밖 대피령이 내려졌다.

지난해 10월 하순 다시 분화가 발생했고, 같은 해 12월에는 화산 연기가 2㎞까지 치솟으면서 화쇄류를 동반한 폭발적 분화가 발생해 경계수위 3단계가 내려져 있었다.

현재 구치노에라부지마는 가고시마 시 남남서 쪽 130km에 위치하며 71세대 109명이 거주하고 있다.

장은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