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019 시정계획 설명·주민과 격의 없는 소통
"시, 올해 최우선 과제는 특례시 완성" 역설
염태영 수원시장이 지난 10일 팔달구 열린대화에서 시민들과 대화를 하고 있다. /수원시

[한국스포츠경제=김원태 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이 지난 9일~15일 4개 구청에서 '2019 시민공감 열린대화'를 갖고 시민들과 격의 없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17일 수원시에 따르면 시민공감 열린대화는 이달 9일 권선구청을 시작으로 팔달구청(10일), 영통구청(11일), 장안구청(15일)에서 열렸으며, 염 시장의 2019 시정계획 설명에 이어 주민과 대화 형태로 진행됐다.

주민들은 다양한 사업·정책을 제안하고, 건의사항을 내놨다. 시 주요 사업의 진행 상황을 질문하는 시민도 있었다.

팔달구 열린대화에 참석한 한 시민은 시가 추진하는 ‘트램’ 사업의 진행 상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달라고 요청했다.

염 시장은 “현재 트램실증(시범)사업 공모에 참여해 제안서를 제출한 상태”라며 “시는 트램 도입으로 도시교통의 패러다임을 사람 중심으로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

권선구 열린대화에 참석한 한 시민은 수원화성군공항 이전 추진 상황을 물었다.

염 시장은 “국방부, 공군본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이전후보지 선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다자녀를 둔 한 장안구민은 “외벌이여서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않은데, 다자녀 가구 혜택을 신청하려고 하면 소득금액 기준이 초과돼 자격이 되지 않을 때가 많다”면서 “다자녀 가구 관련 제도의 신청 자격 기준을 완화해달라”고 건의했다.

염 시장은 “1월 10일 다자녀 가정 기준을 ‘3자녀 이상’에서 ‘2자녀 이상’으로 확대하는 내용의 ‘인구정책 기본 조례’를 제정하는 등 다자녀 가구 혜택을 확대할 수 있도록 제도를 보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영통구에서는 ‘RFID(무선인식기술) 시스템 도입을 통한 주택가 음식물 쓰레기 배출방법 개선’(매탄4동 주민), ‘아주대 먹자골목 일원 전신주 지중화’(원천동 주민) 등 건의가 나왔다.

염 시장은 “시민들의 먹고사는 문제 해결을 위해 시민만 바라보며 열심히 뛰겠다”면서 “일자리를 만들고, 창업을 지원하고, 경제를 살리기 위해 더욱더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시장의 권력을 시민에게 더 많이 나눠드리고, 더 낮은 자세로 시정에 임하겠다”면서 “경기도, 중앙정부와 함께 자치분권과 협치의 모범사례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염 시장은 마지막으로 “올해 우리시 최우선 과제는 ‘수원특례시’ 완성”이라며 “시민과 한마음 한뜻이 돼 특례시를 완성하고, 전국이 부러워하는 일등 도시로 도약하겠다”고 다짐했다.

수원=김원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