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수소경제, 울산이 성공해야 대한민국이 성공"

수소차 보급 확대

"2030년까지 수소차와 연료전지 세계 점유율 1위 목표"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울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수소 경제와 미래 에너지, 울산에서 시작됩니다.'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박대웅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의 미래 먹거리로 '수소경제'를 선언했다. 문 대통령은 17일 새해 첫 지역경제투어이자 취임 후 네 번째 지역경제 탐방지인 울산에서 수소경제 로드맵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전북 군산과 경북 포항, 경남을 잇달아 방문해 재생에너지클러스터 조성과 신북방정책 거점, 제조혁신으로서 스마트 공장 등을 주제로 연설한 바 있다. 이날 울산을 방문한 문 대통령는 '수소경제와 미래 에너지'를 주제로 연설했다. 유송화 춘추관장은 "수소경제 로드맵과 울산 미래 에너지 전략 발표로 혁신성장을 선도하고 울산의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울산시청에서 한 연설에서 "수소경제는 에너지원을 석탄과 석유에서 수소로 바꾸는 산업구조의 혁명적 변화"라고 정의한 뒤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활용 전 분야에 걸쳐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국가 에너지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바꾸면서 신성장동력을 마련할 절호의 기회"라며 "전통 주력산업인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과 연계해 수소경제를 선도해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 최초로 수소사 양산 성공, 핵심부품 90% 국산화, 수소차의 세계시장 점유율 50%, 연료전지분야 발전 등을 언급하며 "수소 경제 로드맵은 이런 강점을 바탕으로 세계 선도국가로 도약하고자 하는 청사진"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2030년 수소차와 연료전지에서 모두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다. 그 중심에 울산이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수소경제의 핵심으로 수소차를 꼽았다. "지난해까지 수소차 1824대를 생산해 그중 절반이 넘는 935대를 수출했다"며 "올해 4000대까지 보급을 늘리고 2022년 8만1000대, 2030년 180만대를 거쳐 수백만 대로 빠르게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 누적 1조원 수준인 수소경제 효과는 2022년 16조원, 2030년 25조원 규모로 커지고 고용유발인원은 1만명 수준에서 2022년 10만명, 2030년 20만명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완성차 업계는 물론 연관 기업, 연구개발 인재들에게도 새로운 먹거리 분야가 될 것"이라며 "벌써 300여개 국내 부품업체가 개발과 생산에 참여하고 있고, 수소 생산과 저장, 운송분야에도 다수의 중소·중견기업이 참여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울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수소 경제와 미래 에너지, 울산에서 시작됩니다.' 행사에서 수소경제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탄소경제시대에 우리는 원유와 천연가스를 전량 수입해야 했기에 국제 가격 변동에 영향을 받았고, 어려움을 겪을 때가 많았다"며 "수소경제 시대는 다르다"고 힘주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는 에너지의 95%를 수입하는 에너지 빈국"이라며 "수소경제로 에너지를 일정부분 자급할 수 있게 되면 경제성장을 더 안정적으로 이끌고 에너지 안보도 더 단단하게 지킬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수소라 하면 수소폭탄을 연상해 위험하게 여기는 분들이 많은 데 알고 보면 그렇지 않다"라며 "파리시민들은 수소택시와 충전소를 안전하게 여기고 있고 청와대도 업무용 차량으로 수소차를 구입해 사용중"이라고 전했다. 동시에 "수소차는 주행하면서 대기 중 미세먼지를 정화하는 효과가 있다"며 "2030년까지 정부의 목표대로 수소차가 보급되면 연간 3만톤, 현재 발생량의 10%에 해당하는 미세먼지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내다봤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울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수소 경제와 미래 에너지, 울산에서 시작됩니다.' 행사에서 발언한 뒤 내려오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수소차 공급 확대를 약속했다.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제도를 정비하면서 핵심기술과 원천기술을 국산화하고 상용화하도록 돕겠다. 수소의 생산과 저장, 운송 방식을 다양화하고 비용을 낮추겠다"면서 "정부가 시장 창출의 마중물이 되겠다. 수소 승용차와 버스에 지급되는 보조금을 택시와 트럭까지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지자체와 협력해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큰 수소버스의 보급을 2022년까지 2000대로 늘리고 경찰버스 820대도 2021년부터 수소버스로 교체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소 충전소 규제 개선과 설치 지원도 강화하겠다. 규제샌드박스 1호가 도심 수소차 충전소 설치다. 수소충전소를 올해 86개, 2020년까지 310대로 늘려 편의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다가오는 수소경제 시대에서 울산이 기회의 땅이라고 강조했다. "울산은 석유화학 산업과 관련해 1억4000만 배럴의 액체화물 저장시설과 12만㎥ 압축가스 저장시설을 보유하고 있어 수소의 생산과 저장에 특화돼 있다"면서 "세계 최초 수소상용차 공장이 가동되고 있고, 수소차 보급대수도 전국 1위다. 수소경제를 위한 탄탄한 기반과 1000여개의 에너지기업과 연관기업이 있고 실력있는 학꼐와 연구계도 조성돼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울산은 세계적 수소경제 선도 도시가 될 여건을 갖추고 있다"며 "울산이 성공하면 대한민국도 성공한다. 산업수도 울산, 성공 DNA를 보유한 울산이 다시 경제성장판을 열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대웅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