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모바일앱/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김지영 기자] 넷플릭스 사용자가 늘면서 화질 저하 등 문제에 대한 항의가 빗발치자 국내 통신 기업들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21일 IT 업계에 따르면 SK브로드밴드는 해외망 중 넷플릭스 등에 쓰이는 회선의 용량을 50Gbps에서 100Gbps로 2배 증설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SK브로드밴드는 "최근 넷플릭스 이용자의 급격한 증가와 고화질·고용량 영상 등으로 인해 일부 시간대에 넷플릭스 접속 지연 및 화질 저하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최근 공지했다.

이어 "해외 통신사업자와 국제망 용량 증대에 대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1월25일을 목표로 진행 중이나 해외 통신사업자의 협의 및 장비 시설 설치에는 시간 소요가 불가피한 점이 있다"고 밝혔다.

해외망 용량 증설은 100% 통신 사업자 부담이기 때문에 넷플릭스 사용자가 늘어날수록 통신사에게는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LG유플러스는 넷플릭스와 손을 잡고 자사 IPTV인 U+tv에서 넷플릭스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망 증설 외 다른 해결방안을 선택한 것이다. 아직 제휴를 맺지 않은 다른 통신 사업자들도 넷플릭스와의 제휴가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 통신업계 관계자는 "해외망 용량 증설에는 한계가 있다"며 "각사의 OTT 전략과 계약 조건 등을 면밀히 고려해 넷플릭스와의 협력을 타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