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실종자 수색 및 산업분야 활용
SK텔레콤이 해운대 해수욕장에서 드론으로 조난자 위치 수색 시연을 하고 있다. / 사진 = SK텔레콤

[한스경제=김덕호 기자] SK텔레콤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부산 해운대에서 드론 원격제어 및 드론 관제기술을 선보였다.  

24일 SK텔레콤은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하는 '2019 드론쇼코리아'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맥에어 등 관련업체들과 'LTE 기반 드론 관제기술 및 실시간 영상 모니터링 기술'을 시연했다고 밝혔다. 

이번 자리는 2017년부터 시행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무인이동체 미래선도 핵심기술개발사업' 연구의 성과를 보이기 위해 마련됐다.  

SK텔레콤은 자사의 LTE 네트워크 인프라에 드론을 연결한 후 ▲저고도무인비행장치 교통관리 및 감시기술 ▲딥러닝을 기술을 드론에 적용한 조난자 탐지기술을 구현했다. 

이 기술은 항공우주연구원(KARI)의 정밀항법기술, 전자부품연구원 (KETI)의 원격 드론 관제 시스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드론 보안기술 등이 적용됐다. 

시연은 과기부가 벡스코 내부에 조성된 관제실에서 해운대 해수욕장에 떠 있는 드론을 제어하고, SK텔레콤은 드론에 설치된 T 라이브캐스터를 통해 영상 신호를 실시간으로 관제하는 형식으로 이뤄졌다.  

해운대에서 LTE 신호를 받은 3기의 드론은 고도 10~20m에서 지정된 경로를 자율 비행하며 지상을 관측하고, 스튜디오에 연동된 영상인식 소프트웨어는 조난자의 위치를 확인하는 방식이다.

고서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공공 연구 기관과 중소기업이 개발한 드론 기술에 SK텔레콤이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LTE 기술을 접목했다"며 "이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 기반을 마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낙훈 SK텔레콤 5GX IoT/Data그룹장은 "이동통신망을 이용한 드론 활용은 우리나라가 글로벌 기술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는 영역"이라며 "SK텔레콤의 5G 네트워크를 통해 드론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LTE 단계부터 공공 연구 기관 및 강소기업과의 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덕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