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직원들이 기지국 안테나의 빔 패턴을 변경하고 점검하고 있다. / 사진 = LG유플러스

[한스경제=김덕호 기자] LG유플러스가 5G 전파의 효율성을 높이고, 상호 간섭을 최소화하는 '5G 빔 패턴 최적화 기술'을 개발했다.

24일 LG유플러스에 따르면 '5G 빔 패턴 최적화 기술'은 도심, 외곽지역, 도로 등 기지국 주변 환경에 가장 적합한 형태로 전파를 송출하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보다 안정적이고 높은 체감 속도의 5G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하나의 기지국에 연결되는 디지털 신호 전송 안테나를 수십개 이상으로 늘려 사용하는 다중 입출력 기술 'Massive MIMO'도 함께 적용한다.

이를 통해 LG유플러스는 빔 패턴에 따라 수직/수평 동작 범위가 달라지는 전파의 특성을 보완하고, 주변 환경 및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형태의 빔 패턴을 송출할 수 있게 됐다.

이상헌 LG유플러스 NW개발담당은 "이번 5G 빔 패턴 원격 최적화 기능 개발로 초기 5G 네트워크에서 고객 체감 품질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하게 됐다"며 "향후 단계적으로 빅데이터, AI 기반의 5G 망 최적화를 통해 5G 풀질 향상과 안정화를 위해 철저히 준비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덕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