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코미디언 출신 김병조, 방송퇴출 당하고 학자의 길로
김병조 "억울하지 않았다고 하면 거짓말"
코미디언 출신 김병조가 방송퇴출 사연을 전해 화제다. / TV조선 '인생다큐-마이웨이' 제공

[한국스포츠경제=정규민 기자] 코미디언 출신 교수 김병조가 과거 방송퇴출 당한 사연을 공개했다.

1975년 TBC 개그 프로그램 ‘살짜기 웃어예’로 데뷔한 김병조는 MBC ‘일요일 밤의 대행진’으로 최고의 인기를 누린것도 잠시 말실수 한 번에 방송에서 퇴출된 억울했던 사연을 뒤늦게 밝혔다.

24일 방송되는 TV조선 ‘인생다큐-마이웨이’에서는 “지구를 떠나거라”, “먼저 인간이 되어라”라는 유행어로 한 시대를 풍미했던 코미디언 김병조의 인생사가 공개된다.

김병조는 1987년 6월 한 정당의 전당대회에 참석해 “다른 당을 비꼬는 개그를 해 달라”는 요청을 받고, 정치 풍자 개그를 하는 공연을 진행했다. 그러나 그 자리에 있던 한 기자가 그의 발언을 기사화하면서 논란이 된 것.

당시 해당 기사로 인해 김병조는 “방송사와 집으로 항의 전화가 빗발쳤다. 가족들을 위협하는 협박 전화까지 감당해야 했다. 억울하지 않았다고 하면 거짓말이지만 마음고생을 많이 한 만큼 많은 수확을 얻은 일이었다”고 회상했다.

현재 학자의 길을 걷고 있는 김병조는 수십 년째 매주 수요일 광주 소재 조선대학교 강단에 선다. 어려서 한학을 공부한 그는 명심보감의 권위자로 통한다.

13년 전 갑작스러운 건강의 위기가 찾아와 한쪽 눈의 시력을 잃었지만, 그는 여전히 열정적으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인생다큐-마이웨이’김병조 편은 24일 오후 10시 방송된다.

정규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