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철 의원이 한인 가이드를 폭행하는 장면/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김지영 기자] 박종철 경북 예천군의회 의원으로부터 폭행을 당한 한인 가이드측이 박 의원 등에 대해 500만 달러(한화 약 56억 원) 상당의 고액 소송을 진행키로 했다.

가이드측 변호인인 ‘로우 와인스틴&손 로펌’은 23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버지니아주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의원 등에 대해 고액의 손해배상을 청구하겠다고 밝혔다. 피해 보상을 위한 액수는 최소 200만 달러(약 22억 원) 이상이라고 말했다. 이날 밤 로펌은 공문을 통해 손해배상 청구액을 ‘500만 달러 이상’으로 정했다며 손해배상 청구액을 정정했다.

손해배상 청구 대상은 가이드를 폭행한 박 의원과 폭행을 방조한 군 의원, 예천군의회 등이다.

로펌 측은 현재 캐나다 사법 당국이 형사사건으로 수사를 하고 있고, 수사 결과에 따라 형사소송을 진행할 것이라며 의뢰인이 입은 육체적, 정신적, 징벌적 피해를 보상받기 위한 민사소송도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박 의원은 가이드를 우발적으로 한 번만 때린 것이 아니라 2∼3회 가격해 피가 흘렀다고 로펌측은 설명했다.

한편 박 의원은 지난 연말 떠난 미국 및 캐나다 연수에서 가이드를 폭행한 것으로 알려지며 파문이 일고 있다. 한국 경찰도 관련 조사를 진행 중이다.

김지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