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매출액 20조7804억원 기록... 사상 최대
통상임금 판결로 영업이익 25.0% 감소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현대제철이 지난해 사상 최대매출을 기록한 한편 통상임금 판결에 따른 영향으로 영업 이익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제철 2018년 연간 경영실적 (연결기준)/표=현대제철

현대제철은 25일 컨퍼런스콜을 통해 2018년 연결 기준 매출액 20조7804억원, 영업이익 1조26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고부가 글로벌 자동차 강판 및 조선용 후판, 내진용 강재 H CORE 제품 판매 확대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8.4%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사상 최대 매출이다. 이에 현대제철은 “순천 No.3 CGL 본격 가동 및 조선 시황 개선에 따른 공급 증대와 고부가 글로벌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 단계적 가격 인상 등에 힘 입은 것 같다”고 밝혔다.

반면 일부 수요산업 시황 둔화와 통상임금 판결에 따른 일회성 비용 등의 여파로 영업이익은 25.0%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수소전기차 대응과 연구개발 현황 등 주요 경영활동도 공개했다. 먼저 2030년 연산 50만대 규모의 수소전기차 생산체제 로드맵에 맞춰 오는 4월 양산을 목표로 수소연료전지 금속분리판 6000대 증설을 위한 추가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2020년에는 1만6000대 수준의 생산체제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또 지난 2016년부터 제철소 부생가스를 활용한 연산 3,000톤 규모의 수소 생산공장을 가동, 수소전기차 충전용 수소가스 공급 확대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고부가·고수익 강종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지난해엔 충돌 안정성 확보를 위한 100K급 핫스탬핑강 및 LNG탱크용 극저온 보증 철근을 개발했다.

제철소 부산물을 재활용한 시멘트 대체재 개발, 전기차 폐배터리를 활용한 1MWh급 에너지저장설비 구축 등 자원 재활용을 통한 친환경 제철소 구현에도 지속적 투자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2019년에도 차세대 초고장력강판을 비롯해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에 대응한 고객 맞춤형 강종 개발을 가속하는 등 미래 신기술 개발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건설 및 자동차 산업의 부진이 계속되고 환경규제,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 등 경영 리스크가 상존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 및 생산성 내실화, 지속적 원가절감을 통해 위기를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강한빛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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