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농협·하나·우리금융 26일 경영전략회의
‘미래’, ‘글로벌’, ‘디지털’등 공통단어 많이 나와
NH농협금융지주 '2019년 사업추진 결의대회'에서 (앞줄 왼쪽에서 7번째) 최창수 부사장과 임직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NH농협금융지주

[한스경제=김형일 기자] 주요 금융그룹 3사가 경영전략회의 키워드는 '도전정신'으로 모아졌다.  각 그룹 행사진행방식은 각양각색이었지만 기해년 초점은 미래를 위한 '도전'이었다. 그만큼 올해 대내외 경영환경이 만만치 않다는 반증이다.

NH농협금융지주는 ‘2019년 사업추진 결의대회’를 지난 주말 서울 인왕산에서 개최했다. 경영기획부문 부서장들과 임직원 50명이 참여한 행사는 ▲안정적 경영기반 구축을 위한 체질개선 ▲고객가치 중심의 플랫폼으로 변화 ▲미래 성장기반 역량 확보 ▲사회적금융 생태계 조성 선도에 앞장설 것을 결의했다.

최창수 농협금융 부사장은 “2019년 경영여건 불확실성을 농협금융의 내성을 키우고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직원들의 전문성 강화와 수평적이고 유연한 조직문화 구축에 다 같이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하나금융그룹이 '하나금융그룹 출발 2019' 행사를 개최하고 (앞줄 왼쪽에서 네번째) 함영주 KEB하나은행장과 신입 직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KEB하나금융그룹

또 하나금융그룹은 서울 광장동 그랜드 워커힐에서 지난 26일 ‘하나금융그룹 출발 2019’행사를 진행했다. 하나금융투자, 하나카드, 하나캐피탈 등 14개 임직원 및 직원들이 모인 가운데 ‘하나, 세상을 흔들어라!’라는 주제로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 5개 경영 방향도 제시했는데, ▲디지털 ▲글로벌 ▲협업 ▲휴매니티(인간애적) ▲희생을 제시했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같은 날 신년사에서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과 어려운 대내외 경제 상황을 기존 규칙과 관습을 타파하고 희생정신과 협업을 통해 새롭게 도전하자”고 강조했다.

우리금융그룹 '2019 경영전략회의'에서 (가운데)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과 임직원들이 종합금융그룹 달성을 결의하고 있다./사진=우리금융그룹

한편 우리금융그룹은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2019년 우리금융그룹 경영전략회의’를 손태승 회장과 임직원 1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우리은행이 우리금융그룹으로 전환돼 ‘금융의 새로운 미래를 선도해 나가자’는 주제로 실시했다. 또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고객 중심 마케팅 강화 ▲자산관리 역량 강화 ▲투자금융 집중 육성 ▲글로벌 금융시장 제패 ▲디지털 혁신 주도 ▲최강의 리스크 관리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행사장에는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의 ‘대한민국 금융의 미래를 이끄는 새 역사를 만들어 가자’는 의지가 담긴 편지글을 적힌 글을 통천에 적고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김형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