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신자산운용

[한스경제=김솔이 기자] 대신자산운용이 기업의 실제 이익실현 가능성까지 고려한 가치주 펀드를 선보인다.

대신자산운용은 신개념 가치주에 투자하는 주식형 상품인 ‘대신 밸류 로보 증권투자신탁(펀드)’을 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 상품은 기존 가치주 펀드와 다른 평가 방법을 가지고 있다. 기존 가치주 펀드가 과거 혹은 미래 성과를 가지고 투자종목을 선정했다면 기업의 향후 이익실현 가능성까지 고려해 저평가된 가치주를 선정한다. 또 기존 가치주 펀드와 달리 퀀트 분석을 통해 정량적으로 투자종목을 찾는다.

대신운용은 신개념 가치주 발굴을 위해 확률적 주가수익비율(PER) 개념을 도입했다. 확률적PER는 개별종목의 예상 이익으로 PER를 구하고 실제로 달성 가능한지 여부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한 값이다. 이를 통해 예상이익과 실제이익의 오차 해소를 시도한다. 

종목 포트폴리오는 확률적PER과 자본총계, 영업현금흐름을 반영해 대형주 중심으로 구성하고 퀀트 분석을 통해 시가총액보다 내재가치 비중이 큰 종목에 동일비중으로 투자한다.

이 상품은 퀀트 분석을 통해 운용비용을 절감한다. 운용보수는 동일유형 업계 최저 수준인 연 0.15%다. 총 보수는 연 0.287%~0.787%이며 주가 변동에 따라 원금손실의 위험이 있다. 대신증권 영업점과 홈페이지, 홈트레이딩시스템(HTS),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등에서 가입·상담이 가능하다.

조윤남 대신자산운용 전무는 “이 상품은 기업의 이익실현 가능성을 분석해 기업의 내재가치를 평가하고 투자하는 개량된 펀더멘탈 인덱싱형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김솔이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